코로나19 여파에도 한-독 양국 교역은 성장세… 한독상공회의소, ‘2020년 하반기 이코노믹 아웃룩’ 개최했다

입력 2020-08-28 11:16   수정 2020-08-31 10:32

코로나19 여파에도 한-독 양국 교역은 성장세… 한독상공회의소, ‘2020년 하반기 이코노믹 아웃룩’ 개최했다



[사진=‘2020년 한독상공회의소 하반기 이코노믹 아웃룩’ 발제자 (좌에서 우) 마크 윈디쉬(Marc Windisch)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박사, 프랑크 로바식(Frank Robaschik) 독일무역투자진흥처 한국대표, 페터 윙클러(Peter Winkler) 주한독일대사관 공관차석 겸 경제팀장, 바바라 촐만(Barbara Zollmann) 한독상공회의소 대표, 피터 티데만(Peter Tiedemann) 한독상공회의소 독일 회장 겸 자이스 코리아 대표이사, (황해경제자유구역청) 이민우 투자유치팀장, 한상봉 전문위원]

한독상공회의소(KGCCI, 바바라 촐만 대표)는 황해경제자유구역청과 협력해 지난 8월 27일 ‘2020년 한독상공회의소 하반기 이코노믹 아웃룩’(KGCCI Half-Year Economic Outlook 2020) 행사를 온라인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개최했다.

본 행사는 한국 경제를 평가하고 전망하는 내용으로, 바바라 촐만(Barbara Zollmann) 한독상공회의소 대표와 피터 티데만(Peter Tiedemann) 한독상공회의소 독일 회장 겸 자이스 코리아 대표이사의 환영 속에 약 80명의 온라인 참석자들이 참석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독 관계 전망 및 한국 경제 전망

이코노믹 아웃룩의 1부 행사에서는 한국 경제 상황에 대한 발제가 이어졌다. 페터 윙클러(Peter Winkler) 주한독일대사관 공관차석 겸 경제팀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 세계 기업들이 유례 없는 도전에 직면한 상황이다”라며, “이처럼 어려운 시기일수록 자유로운 무역의 흐름과 제한 없는 비즈니스 여행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한-독 양국은 긴밀한 친구이자 비즈니스 파트너로, 불균형하다 여겨지는 EU 시민에 대한 한국의 비자 규정을 신속히 해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독일은 한국 국적자와 거주자에 대한 모든 입국 제한을 즉각적으로 해제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프랑크 로바식(Frank Robaschik) 독일무역투자진흥처 한국대표는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경제를 감안하면, 한국은 경제와 방역에 현재까지 비교적 양호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며 “한-독 교역 또한 한층 공고해졌으며, 코로나19 사태가 한창이었던 2020년 상반기에 독일은 한국의 네 번째로 큰 공급 국가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대독(對獨) 수출량도 올해 첫 7개월 간 증가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마크 윈디쉬(Marc Windisch)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박사는 한국의 백신 및 치료제 개발 현황에 대한 발제에 이어 “우리는 코로나19의 대유행 상황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래의 또 다른 대유행 사태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라며 “마스크를 착용하고 침착하게 대응해 우리 스스로 코로나19를 타개하는 해결책의 일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판 뉴딜이 기업들에게 제시하는 비즈니스 가능성

행사 2부에서는 기업가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판 뉴딜과 한국 비즈니스 전망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종일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겸 처장은 “포스트 코로나19시대를 맞이해 제조 및 생산 방식의 중요성이 새롭게 강조되는 상황이다”라며 “독일과 한국 기업 양자 또는 다자간 협력이 지구촌 전체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불러올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박원 한화큐셀 산업홍보파트장은 “신재생에너지, 특히 태양광의 보급은 단기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라며 “이미 ‘한국형 뉴딜’로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PV 업계도 보급 확대와 함께 수요도 더불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