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檢, 결론 정해놓고 수사…재판서 무죄 밝힐 것"

입력 2020-09-01 17:31   수정 2020-09-02 01:15


“검찰수사심의위원회의 권고를 들어줄 것으로 기대했는데….”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기소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1일 삼성 임직원들은 망연자실한 모습이었다. “검찰이 삼성을 범죄 집단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거친 목소리도 나왔다. 경영진은 ‘리더십 공백’을 우려했다. 총수가 직접 챙기던 인수합병(M&A) 및 대규모 투자와 관련된 의사결정이 지체될 수밖에 없다는 하소연이었다.

삼성 측 변호인단은 이날 내놓은 입장문을 통해 “증거에 따라 실체적 진실을 찾아가기보다는 처음부터 삼성그룹과 이재용 부회장의 기소를 목표로 정해 놓고 수사를 진행했다”며 “이번 기소가 왜 부당한 것인지 법정에서 하나하나 밝혀 나가겠다”고 했다.
“중요한 의사결정 올스톱”
삼성 측은 불구속 기소만으로도 이 부회장이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이어가기 어렵다고 호소했다. 재판 참석과 준비 등에 들어가는 시간과 정신적 피로 등을 감안하면 다른 현안에 눈을 돌리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문제만 따져도 검찰 수사가 1년9개월이나 이어졌고 50여 차례의 압수수색과 430여 차례의 임직원 소환조사가 이뤄졌다”며 “법조계의 관측처럼 재판이 장기화하면 ‘삼성의 잃어버린 10년’이 현실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2018년 8월 ‘미래 성장사업 육성 전략’을 발표하고 “앞으로 3년간 180조원을 투자하고 4만 명을 신규 채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계획은 지금까지 착착 진행됐다. 110조원의 투자와 3만 명의 고용 목표를 달성했다. 삼성이 집중한 분야는 인공지능(AI), 5세대(5G) 이동통신, 바이오, 차세대 반도체 등이다. 삼성뿐 아니라 한국의 미래를 좌우할 산업으로 꼽힌다.

이 부회장이 사법 리스크에 발목이 잡히면 삼성의 미래 구상이 어그러질 가능성이 높다.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고 ‘글로벌 인맥’을 활용해 고객을 유치해온 이 부회장의 ‘총수 리더십’을 기대하는 게 쉽지 않아졌기 때문이다. 삼성 내부에선 2016년 이 부회장과 지니 로메티 당시 IBM 최고경영자(CEO) 간 만남으로 시작된 삼성전자의 IBM 차세대 서버용 CPU 수주와 같은 일은 꿈도 못 꾸게 됐다는 한탄이 나온다.

이미 이 부회장의 활동 범위는 크게 줄어든 상태다. 특검 수사와 재판으로 인해 이탈리아 자동차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의 지주회사인 엑소르 사외이사직을 사퇴했다. 중국 보아오포럼 상임이사직 임기 연장을 포기했고, 미국 선밸리 콘퍼런스 등 글로벌 행사에도 참석하지 못하고 있다.

‘S급 인재’ 영입도 난관에 봉착할 전망이다. 이 부회장은 AI 관련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전 세계를 누볐다. 삼성 연구개발(R&D)을 총괄하는 승현준(미국명 세바스찬 승) 삼성리서치 소장(사장)을 데려온 것도 이 부회장이다. 한 삼성전자 최고경영자(CEO)는 “S급 인재 영입엔 총수가 직접 뛰어도 2년 이상 걸린다”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움직임이 둔화될 것”이라고 했다.
치열한 법정싸움 예고
대형 M&A에도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2016년 11월 전장업체 하만을 약 9조원에 인수한 이후 M&A 시장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올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20건) 대비 약 35% 급증한 총 27건의 M&A를 마무리 지은 것과 대조적이다. 반도체업체 관계자는 “삼성이 전장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네덜란드 NXP 같은 기업을 인수하는 방안은 물건너갔다고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수사의 직접적 대상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물산 측도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두 회사는 대외 신인도가 떨어져 바이오산업 투자를 위한 자금 조달과 해외 건설 프로젝트 수주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 측 변호인단은 이날 입장문에서 검찰이 제기한 공소사실을 강하게 부인했다. 자본시장법 위반, 분식회계, 업무상 배임 등은 증거와 법리에 기반하지 않은 수사팀의 일방적 주장이라는 설명이다. 수사팀이 제기한 공소사실은 삼성물산 합병에 반대했던 글로벌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이 한국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ISD(투자자·국가 간 소송) 중재재판에서 주장한 내용과 동일하다고도 지적했다.

변호인단 관계자는 “검찰의 주장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이나 수사심의위 심의 과정에서 철저하게 검토된 사안들”이라며 “다시 반박할 가치가 있는 새로운 내용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삼성은 이 부회장을 포함한 피고인들이 재판에 성실히 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검찰의 기소로 삼성과 피고인들에게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이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각오도 내비쳤다.

송형석/황정수 기자 clic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