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가입에 '올인'한 르노삼성 노조…이 와중에 대의원 강연

입력 2020-09-02 10:00   수정 2020-09-02 10:27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 지도부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가입에 '올인'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는 와중에 대의원 20여명을 모아놓고 민주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 가입 당위성을 설명하는 강의를 열기도 했다. 업계에서 "노조 지도부가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보다 민주노총 가입에 더 집중하는 것 같다"는 지적이 나올 정도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달 28일 박유기 전 금속노조 위원장을 초청해 대의원 대상 강연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대의원 27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연은 회사 밖에서 진행됐다. 박 전 위원장은 약 2시간 동안 금속노조 소속이 됐을 때 장점에 대해 설명했다. 상급단체에 가입하지 않은 기업노조보다 금속노조 산하 지부로 있을 때 회사를 더 압박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달 24일 임시총대의원대회를 열고 금속노조 가입에 대한 조합원 의견을 묻는 투표를 오는 9~10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조합원 과반수 이상이 투표를 하고, 투표를 한 이들 중 2/3 이상이 찬성하면 금속노조에 가입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르노삼성 노조 지도부는 지난 3월에도 민주노총 금속노조 가입을 추진했지만, 대의원 다수가 반대하면서 중도포기했다"며 "이번에는 대의원부터 설득하려는 전략 같다"고 해석했다. 당시 일부 대의원들은 공개적으로 성명서를 내고 지도부를 비판하기도 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에도 대의원을 대상으로 한 외부강사 초청 강연을 연 것도 이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강연이 열린 지난달 28일은 확진자가 323명 추가되는 등 코로나19 대유행 우려가 컸던 시점이다.

르노삼성 노조는 또 지난달 대의원대회 이후 내리 5건의 소식지를 내고 민주노총 가입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르노삼성 노조 지도부가 자신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숙원사업'이던 민주노총 가입을 마무리하려고 무리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박종규 노조위원장은 2018년 선거 당시에 민주노총 가입을 주요 공약 중 하나로 내걸었다. 박 위원장은 2011년 르노삼성 직원 50여명을 모아 기존 노조와 별개인 민주노총 르노삼성 지회를 설립하기도 했다. 그의 임기는 오는 11월까지다. 르노삼성의 한 직원은 "지도부는 무리를 해서라도 민주노총에 가입하면 앞으로 강경파가 선거에서 이길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판단한 것 같다"며 "최근 지도부가 무리한 투쟁을 이어가면서 반기를 드는 조합원들이 늘어나자 민주노총 가입으로 현 상황을 돌파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르노삼성 임단협 교섭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르노삼성 노조는 기본급을 월 7만1687원(4.69%) 인상하고, 코로나19 극복 등의 명목으로 700만원 이상 규모의 일시금을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 지도부는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민주노총 가입이라는 굵직한 이슈를 던졌다"며 "임단협 교섭을 제대로 할 의지가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꼬집었다.

회사 안팎에서는 노조의 민주노총 가입이 회사 생산물량을 줄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프랑스 르노그룹은 지난해 초 XM3 유럽 물량을 르노삼성 부산공장에 배정하려 했지만, 노조가 파업을 계속하자 결정을 보류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르노 유럽공장 가동률이 떨어지자 이 물량을 유럽에 배정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르노삼성이 XM3 유럽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면 연간 10만대 생산 체제가 장기화돼 생산인력 일부를 줄여야 할 수도 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