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사퇴" 51%…김종인 "문 대통령 결단하라"

입력 2020-09-09 14:02   수정 2020-09-10 01:15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대 특혜’ 의혹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분명한 태도를 취해달라”고 촉구했다. 추 장관 부부가 아들의 휴가를 연장하기 위해 국방부에 직접 민원을 제기한 사실이 담겨 있는 문건도 이날 공개됐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 스스로 정의, 공정과는 거리가 먼 두 사람(조국·추미애)을 법무장관으로 앉혀 왜 사회를 혼란스럽게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21세기 일반 국민의 불공정·불평등에 대한 의식이 어떤지 알고 신속하게 해결하는 결단을 내려달라”고 밝혔다.

5선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추 장관 아들딸의 화려한 ‘엄마 찬스’에 군 장병과 부모들의 억장이 무너진다”며 “추미애 리스크는 더 이상 봉합이 안 된다”고 맹공했다. 같은 당 박진 의원은 “국민이 가장 분노하는 건 문재인 정부가 그렇게 강조했던 공정 원칙이 무너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방부 자체 조사 결과 추 장관 부부가 아들의 병가 연장을 위해 민원 전화를 넣은 사실도 이날 알려졌다. 국방부 인사복지실의 ‘법무부 장관 아들 휴가 관련’ 문건에 따르면 2017년 6월 ‘아들의 병가가 종료됐지만 아직 몸이 회복되지 않아서 좀 더 연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문의를 했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다. 문건엔 ‘본인이 부모님과 상의를 했는데 부모님께서 민원을 넣으신 것으로 확인된다’는 내용도 담겼다. 여기서 ‘본인’은 추 장관 아들이고, ‘부모님’은 추 장관 부부다.

여권 관계자는 이날 추 장관 아들 서씨의 군 복무 시절 청탁 의혹을 폭로한, 당시 주한미군 한국군지원단장(대령)인 A씨가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의 참모장 출신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참모장은 사단장 옆에서 이것저것 보좌하는 역할”이라며 “사실상 신 의원의 최측근”이라고 주장했다. A씨는 최근 신 의원실을 통해 추 장관 측으로부터 아들 서씨와 관련한 자대 배치 청탁 등의 외압을 받았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대해 신 의원 측은 “2011년 사단장으로 근무할 당시 참모장이 두 명 있었고 그중 한 명이 A씨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4~5개월간 같이 근무한 것일 뿐 최측근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추 장관이 스스로 장관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에 응답자 과반이 찬성했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이날 발표됐다. 여론조사기관 알앤써치가 데일리안의 의뢰로 지난 7~8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2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추 장관이 스스로 사퇴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찬성 응답이 51.0%, 반대는 43.5%를 기록했다. 해당 의혹과 관련해 특임검사를 임명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찬성 응답이 52.3%, 반대는 38.0%였다.

김소현/고은이 기자 alp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