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포털 외압' 아니라는 윤영찬, 직접 찾아가 물어봤습니다

입력 2020-09-09 16:06   수정 2020-09-09 18:19


'포털 외압' 의혹에 휩싸인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야권의 공세와 관련해 "대답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윤영찬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진행된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에 참석했다. 윤영찬 의원은 회의 직후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와 면담을 진행했다. 당시 자리에는 다른 의원들도 배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 공세에 "대답할 가치 없다"
윤영찬 의원은 김태년 원내대표와 면담을 마친 뒤 <한경닷컴>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페이스북으로 곧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야권에서 드루킹 재판 1심 판결서 언급된 네이버 임원이 윤영찬 의원이라 주장 중이다"라는 질문엔 "대답할 가치가 없는 내용"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위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윤영찬 의원은 국민의힘이 현 정권의 언론통제와 관련해 주목하던 요주의 인물"이라며 "드루킹 재판 당시 1심 판결에서 '네이버 임원 중에 바둑이 정보원이 하나 있다'는 진술이 나왔다. 그를 의심하기에 충분했다"고 주장했다.

"엄중 주의를 한 이낙연 대표에게 들은 이야기가 있는가", "방금 김태년 원내대표와의 면담에서 어떠한 이야기가 오갔는가", "국회 과방위에서 사퇴할 것인가", "야권에선 국정조사도 추진 중인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등의 질문에 대해선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김태년과 면담 직후 사과 메시지 올려
아무런 답 없이 자리를 떠난 윤영찬 의원은 곧장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과 메시지를 올렸다.

윤영찬 의원은 "보좌진과 나눈 문자가 보도되었고 비판을 받고 있다"며 "송구하다. 저의 잘못이다"고 했다.

이어 "여야 대표연설의 포털 노출 과정의 형평성에 의문을 가졌던 것"이라며 "제가 의문을 갖고 묻고자 했던 것은 뉴스 편집 알고리즘의 객관성과 공정성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비록 보좌진과의 대화라 해도 엄밀한 자세와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지 못했다. 질책을 달게 받겠다"며 "초선 국회의원으로서 4개월이 지났다. 이번 일을 커다란 교훈으로 삼아 한 마디 말과 한 걸음 행동의 무게를 새기겠다"고 전했다.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하라"던 윤영찬
윤영찬 의원은 앞서 지난 8일 보좌진과 나누던 텔레그램 대화가 취재진의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됐다. 해당 사진을 통해 공개된 대화 내용에 따르면, 윤영찬 의원이 포털사이트 다음의 메인 사진을 보냈고 보좌진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된다"고 답했다. 윤영찬 의원은 이에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달라"고 답했다. 이어 "카카오 너무하다. 들어오라 하라"는 메시지도 보냈다.

지난 7일 있었던 이낙연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관련 기사가 카카오 뉴스 메인화면에 등장하지 않았던 것과 달리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기사가 카카오 뉴스 메인화면에 배치된 것을 지적하며 카카오 관련자를 국회로 호출할 것을 지시한 것이다.

윤영찬 의원은 지난 8일 과방위 신상 발언을 통해 "네이버 부사장 시절 대관 담당으로 많은 의원과 얘기를 나눴고 대국민 서비스를 하는 입장에서 의원님들 말씀을 충분히 듣는 게 저희 임무라고 생각했다"며 "(포털 뉴스 편집에 대해) 충분히 제 의견을 전달할 자유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