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아이스크림', 빌보드 핫 100 13위…K팝 걸그룹 최고 순위

입력 2020-09-09 08:59   수정 2020-09-09 09:01


그룹 블랙핑크(BLACKPINK)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K팝 걸그룹 역대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빌보드는 8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블랙핑크의 '아이스크림(Ice Cream)'이 이번 주 핫100 차트서 13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는 블랙핑크가 앞서 가장 좋은 순위를 기록했던 곡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의 33위를 훌쩍 뛰어넘은 쾌거다.

빌보드가 인용한 닐슨뮤직 데이터에 따르면 '아이스크림'은 발매 첫 주(8월28일~9월3일) 미국에서 스트리밍 1830만회와 2만3000건의 디지털 다운로드 수를 나타냈다. 또한 약 510만명의 라디오 청취자를 끌어모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 결과 '아이스크림'은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2위, 스트리밍 송 차트에서 8위, 팝송 라디오 에어플레이 차트에서 32위를 차지했다. 특히 팝송 라디오 에어플레이 차트는 블랙핑크 데뷔 이래 최초 진입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미국 라디오 방송은 비영어권 아티스트에 대한 장벽이 높아 현지의 대중적 인기를 가늠하는 지표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이다.

빌보드는 "레이디 가가와의 협업곡 '사워 캔디(Sour Candy)'와 '하우 유 라이크 댓'까지 더하면 핫100 40위 내에 3연속 이름을 올린 걸그룹은 지난 2016년 피프스 하모니(Fifth Harmony) 이후 블랙핑크가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990년대 중후반 절정의 인기를 끈 영국 출신 걸그룹 스파이스 걸스(Spice Girls)의 톱40 진입 7연속 기록을 언급해 블랙핑크에 대한 기대감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블랙핑크의 '아이스크림'은 '겉으로는 차가워 보이지만 알고 보면 달콤하다'는 가사와 경쾌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팝 장르의 곡이다. 강렬한 퍼포먼스와 걸크러시 매력의 대표 주자인 블랙핑크가 셀레나 고메즈와 함께 특별히 선보인 귀엽고 상큼한 콘셉트의 노래여서 그 의미를 더했다.

블랙핑크는 유튜브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폈다. '아이스크림'은 미국 빌보드와 같은 기간 집계된 유튜브 뮤직 글로벌 톱100(8월28일~9월3일) 차트서 압도적 1위를 달성했다. '인기 뮤직비디오'와 '인기 아티스트' 부문 1위 역시 '아이스크림'과 블랙핑크 몫이었다.

13억뷰로 K팝 그룹 최다 조회수 뮤직비디오인 '뚜두뚜두'를 비롯해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까지 10억뷰를 넘어서는 등 블랙핑크의 인기는 꾸준한 상승세라는 점이 괄목할 만하다. 여기에 '하우 유 라이크 댓' 뮤직비디오는 K팝 최단 기록인 78일 만에 5억뷰를 최근 돌파했고, '아이스크림'도 그 다음 빠른 속도로 2억뷰를 넘어섰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블랙핑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현재 4730만 명 이상으로 전 세계 아티스트 톱3다.

한편 블랙핑크는 오는 10월 2일 데뷔 4년 만의 첫 정규앨범 'THE ALBUM'을 발표한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