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포털 외압'에 '제2의 드루킹' 공세…수습 나선 이낙연

입력 2020-09-09 10:28   수정 2020-09-09 10:30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포털 외압' 의혹에 야권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윤영찬 의원 사태를 두고 '제2의 드루킹'이라고 비판한 가운데 이낙연 민주당 대표(사진)가 수습에 나섰다.

국민의힘 "청와대서 하던 포털통제 국회서도?"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9일 구두 논평을 통해 "윤영찬 의원은 '형평성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 생각하고 있고, 항의를 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언론에 해명했다"며 "보통 사람들은 카카오에 그렇게 '강력히 항의'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누구에게 전화를 할지도 모른다. 편집을 누가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며 "더군다나 그렇게 함부로 불러대지도 못한다. 민주당은 야당일 때는 '드루킹', 여당일 때는 그냥 '킹'인가"라고 덧붙였다.

그는 "문자를 보낸 직원은 윤영찬 의원과 함께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실 행정관으로 있었던 보좌관으로 알려져 있다"며 "청와대에서 해오던 포털통제를 그대로 장소만 옮겨 국회에서도 하는 것 아닌가 의심케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포털에서는 뉴스편집을 100% 인공지능으로 한다고 밝혔는데, 무려 12년이나 네이버에 있으면서 부사장까지 지냈던 인물이 그것을 모르고 항의했다면 너무 이상한 일"이라며 "포털의 말이 사실이라면 인공지능이 하는 것을 힘으로 밀어붙여 고치겠다고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지난 8일 성명을 통해 "최근에 지난해 드루킹 사건, 조국 관련 '힘내세요'라든지, 실시간 검색 조작이라든지, 댓글 조작이라든지, 뉴스 배열 깜깜이 배열이라든지, 많은 사건이 있었는데 충분한 증거가 되는 한 꺼풀이 벗겨진 것"이라며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일"이라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사태 수습 나선 이낙연 "오해 소지 있을 수 있다"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자 이낙연 대표가 하루 만에 수습에 나섰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영찬 의원 논란을 두고 집안단속 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낙연 대표는 "어제 우리당 소속 의원이 본회의 중에 한 포탈 매체에 부적절한 문자를 보낸 것이 포착됐는데, 의원님께 알아보니 우리당 대표 연설과 야당 대표의 연설을 불공정하게 다뤘다는 문제의식이었다고 한다"며 "그럼에도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생각해 엄중하게 주의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낙연 대표는 윤영찬 의원뿐 아니라 당 소속 의원들 언동에도 주의를 요구했다. 그는 "몇몇 의원께서 국민께 걱정을 드리는 언동을 하는 것도 사실"이라며 "우리 의원님 모두 저를 포함해 국민께 오해 사거나 걱정하는 언동을 하지 않도록 새삼 조심해야겠다"고 지적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