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중공업이 뉴딜 수혜주로 묶인 근거는 자회사 'STX 윈드파워'가 풍력발전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회사는 총 자산이 2400만원에 불과하고 이익도 없다. 수혜 기대감외에 실질적인 사업 내용은 없다는 지적이다.
그린 뉴딜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들의 과열 징후는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이달 들어서 10일까지 효성화학(34.31%), 한화솔루션(34.12%), 효성첨단소재(20.22%) 등이 그린 뉴딜의 대표 수혜주로 떠오르며 급등했다.
전문가들은 정책 테마주들이 단기간에 올랐다가 정책 효과가 빠지면서 상승분을 빠르게 반납한 사례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은 "과거 정부에서도 녹색·통일 정책을 내놓고 정책 수혜주를 만들었지만 결국 단기간에 오른 주가는 모두 제자리를 찾아갔다"며 "관련주가 무차별적으로 묶이고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만큼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되는 시기"라고 지적했다.
올해 착수기로 내년부터 투자 대상 등이 정해진다. 때문에 아직 구체적인 사업 내용이 드러나진 않았다.
정부 발표가 나온지 2개월 가까이 됐음에도 갑자기 뉴딜 정책 수혜주로 떠오르는 일이 심심찮게 일어나고 있는 이유다. 최근엔 뉴딜 정책 테마 흐름을 타고 순환매가 거세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달 들어 LS, 삼성SDS 등 디지털 뉴딜 관련주들이 별다른 호재 없이 관련주로 묶이며 상승세를 보인 것도 마찬가지 이유다.
10일에도 깜짝 뉴딜 수혜주가 나타났다. 코스닥상장사인 유니크와 동아화성이 각각 21.82%, 21.51% 급등했다. 수소차 관련주들이다. 유니크와 동아화성은 8월초부터 지난 9일까지 각각 6.94%, 7.77% 오르는 데 그쳤지만 이날 갑자기 올랐다.
두 종목 모두 시장에는 이미 수소차 관련주로 알려져있었다. 유니크는 수소차 핵심부품인 수소 제어모듈을 제조해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다. 다만 매출 중 대부분은 아직까지 자동차용 밸브에서 나온다. 동아화성도 수소차의 흡기·배기 호스를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지만 매출 비중은 크지 않다.
빨라야 내년 2분기부터 투자가 가능하단 얘기다. 관련 종목들이 뉴딜 정책 효과를 그때까지 끌고 갈 수 있을지가 미지수라는 지적이 증권업계에서 나온다.
펀드가 출범하는 시기가 2022년 3월로 예정된 20대 대선을 1년도 안 남긴 시점이란 점도 불확실성 요인이다. 정권마다 등장했던 정책 펀드들은 정권이 바뀌면 퇴출됐기 때문이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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