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의 핵무기, 너무 사랑해 팔 수 없는 집"

입력 2020-09-10 15:09   수정 2020-12-08 00:0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핵무기를 너무 사랑해 팔 수 없는 집처럼 여긴다”고 말했다고 ‘워터게이트 특종 기자’ 밥 우드워드가 밝혔다.

또 김정은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각하’(your excellency)라는 존칭을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포스트(WP)와 CNN 방송은 10일 우드워드의 신간 ‘격노’에 담긴 내용을 입수해 보도했다.

15일 발간 예정인 이 책은 우드워드가 작년 12월부터 지난 7월까지 18차례에 걸쳐 트럼프와 한 인터뷰를 토대로 하고 있다. 김정은에 대한 트럼프의 평가와 두 사람이 주고받은 친서, 2017년 ‘화염과 분노’ 당시 긴박했던 백악관 상황 등을 담고 있다.

트럼프는 김정은과의 회담에 대해 “만남은 큰 거래였다”며 “나는 아무 것도 포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작년 2월 ‘하노이 2차 미·북 정상회담’을 ‘노 딜’ ‘실패’로 보는 국제사회의 평가를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우드워드는 두 정상 간의 친서 27통을 확보했고, 이 중 25통의 내용은 보도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두 정상 사진을 실은 뉴욕타임스 1면 기사 사본에 “멋진 사진이고 휼륭한 시간이었다”고 적어 김정은에게 보내기도 했다.

김정은은 친서에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을 연상시키는 나와 각하의 또 다른 역사적 회담을 희망한다”며 대화 재개 가능성을 내비쳤다. 트럼프와의 회담에 대해선 “우리의 깊고 특별한 우정이 어떻게 마법의 힘으로 작용할지를 잘 보여 주는 소중한 추억”이라고 썼다.

우드워드는 “김정은의 아첨에 완전히 넘어간 트럼프는 김정은이 자신을 ‘각하’라고 불렀다고 자랑스럽게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는 또 2018년 싱가포르 1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은을 처음 만났을 때 그가 매우 영리한 것으로 보고 놀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는 2017년 북한과 전쟁 일보 직전까지 갔던 상황을 회고하면서 “나는 과거 이 나라에서 아무도 갖지 못한 갖지 못한 핵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북한과 전쟁이 벌어졌다면 비밀리에 개발한 핵무기를 사용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는 “(이 핵 시스템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전에 결코 듣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