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덩치 큰 육우끼리 교배를 시키면 상품성이 좋은 덩치 큰 자손이 나오는 것처럼 말이다. 그런데 이런 교배가 항상 성공적이지는 않다. 양친의 좋은 특징을 모두 가진 자손이 태어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때도 있다.
멘델은 교배 실험을 하면서 입자유전 가설을 확신하게 됐고, 이 가설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했다. 입자유전 가설에서 핵심적인 내용은 유전인자가 혼합되지 않고 자신의 특징을 유지한다는 점이다. 멘델은 자주색 꽃과 흰색 꽃을 가진 양친을 결합시켜 잡종을 얻었는데 그 개체들은 모두 자주색 꽃을 가졌다. 만약 혼합유전 가설이 맞는다면 흰색 꽃의 특징은 자주색 꽃의 특징에 혼합돼 사라진 것이다. 하지만, 멘델이 이 잡종 개체끼리 교배를 시켰을 때 자손 중 약 4분의 1에서 흰색 꽃의 특징이 다시 나타났다.
오늘날 이것은 너무 당연히 받아들여지지만, 혼합유전이 대세를 이루던 당대에는 이를 뒤집는 결정적인 증거였다. 자주색 꽃과 흰색 꽃의 특징을 가진 양친을 교배시켜 얻은 잡종에서는 모두 자주색 꽃이 나타났지만, 이 잡종 개체는 자주색 꽃과 흰색 꽃의 특징을 나타내는 입자(유전인자)를 모두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이 잡종 개체끼리 교배를 시켜 잡종 2세대를 얻을 때 흰색 꽃의 특징을 가진 입자끼리 만나 흰색 꽃의 특징을 나타내게 된다. 이처럼 2개의 유전인자가 만나 개체를 형성했다가 다음 세대를 형성할 때 각기 분리되는 현상을 분리의 법칙이라고 한다. 분리의 법칙은 입자유전을 뒷받침하는 결정적인 증거다.멘델의 이 위대한 발견은 당시 학자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결과여서 인정받지 못했다. 하지만 동물과 식물의 유전을 연구하던 여러 학자가 똑같은 결론에 도달하게 되면서 마침내 20세기 초 멘델의 발견은 유전의 법칙으로서 널리 인정을 받게 됐다. 멘델이 발견한 유전학의 법칙은 제대로 된 유전학 배경이 없어서 인정받지 못하던 다윈의 진화론과 결합해 종합진화론을 탄생시키며 생물학의 발전을 이끌었다.
입자유전 가설에서 핵심적인 내용은 유전인자가 혼합되지 않고 자신의 특징을 유지한다는 점이다. 멘델은 자주색 꽃과 흰색 꽃을 가진 양친을 결합시켜 잡종을 얻었는데 그 개체들은 모두 자주색 꽃을 가졌다. 만약 혼합유전 가설이 맞다면 흰색 꽃의 특징은 자주색 꽃의 특징에 혼합돼 사라진 것이다. 하지만, 멘델이 이 잡종 개체끼리 교배를 시켰을 때 자손 중 약 4분의 1에서 흰색 꽃의 특징이 다시 나타났다.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