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불법개입 혐의 함바 브로커, "윤상현 의원과 논의했다" 주장

입력 2020-09-13 21:32   수정 2020-09-13 21:34

지난 4·15 총선 때 인천 동구미추홀을 선거에서 불법 개입한 혐의를 받는 '함바(건설현장 간이식당) 브로커' 유상봉 씨(74)가 13일 "윤상현 의원(57)과 논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역구는 윤 의원이 무소속으로 출마한 곳이다.

유씨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이날 오후 7시 인천지방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은 뒤 1시간여만인 오후 8시 16분께 심사를 마치고 법원을 나서 유치장으로 이동했다.

그는 이동 중 "윤 의원과 선거 개입 관련 직접 논의한 게 맞냐"는 취재진 질문에 "당연히 논의했죠. 그러니까 그런 진정서 써주고 그랬지"라며 혐의에 대한 윤 의원과의 관련성을 주장했다.
이어 "윤 의원 측은 부인하는 데 이에 대해 할 말은 없냐"는 질문에는 "뭔가 잘못됐겠죠. 왜 부인을 해요. 4번이나 만났는데. 제대로 조사를 해야죠"라며 윤 의원과의 관련성을 재차 강조했다.

지난 9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도주한 이유에 대해선 "도주 안 했어요"라고 짧게 답했다. 그러면서 "(총선 당시 윤 의원 경쟁 후보였던) 안상수 의원한테 너무 죄송하고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답변한 뒤 경찰 호송 차량에 탑승했다.

유씨는 4·15 총선에서 인천 동구미추홀을 선거구에 출마한 윤 의원을 당선시키기 위해 허위 사실로 경쟁 후보인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안상수 의원(73)을 검찰에 고소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유씨는 "2009년 안 의원이 인천시장으로 재직할 때 건설 현장에서 이권을 챙겨주는 대가로 내연녀 등을 통해 수십억 원을 받아 챙겼다"고 주장하며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유씨는 앞서 경찰이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하면서 지난 9일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구속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었지만 법원에 나오지 않고 행방을 감췄다. 경찰은 유씨를 영장실질심사 법정에 강제 출석시키기로 하고 법원으로부터 구인장을 발부받아 강제 구인에 나서 나흘 만인 이날 낮 12시 15분께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 노상에서 유씨를 붙잡았다.

유씨는 14일 영장실질심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검찰이 유씨의 영장실질심사를 조속히 진행해달라고 법원에 재촉하면서 이날 심사받았다. 유씨의 구속 여부는 이날 오후 늦게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유씨는 2010년부터 경찰 간부, 공기업 경영진, 건설사 임원 등에게 뒷돈을 건네거나 함바 운영권을 미끼로 사기 행각을 벌인 혐의로 수차례 구속되면서 '함바왕'으로 불렸다. 같은 혐의를 받은 유씨의 아들과 윤 의원의 4급 보좌관 A씨(53)는 앞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구속된 상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