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수시 정원 내 2553명, 정원 외 180명…미래형 TOP 인재 육성 속도 낸다

입력 2020-09-16 15:06   수정 2020-09-16 15:08


충남 천안의 백석대(총장 장종현)는 혁신적 지성·글로컬 소통·실천적 섬김의 미래형 TOP인재 육성을 위해 체계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대학은 백석인성개발원의 대인관계역량 향상프로그램, 섬김 리더십향상 훈련 및 실천 프로그램, 교육나눔 봉사, 사회봉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을 높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양성을 위한 혁신융합학부도 개설했다. 혁신융합학부는 학생 스스로 디자인한 문제기반(PBL)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기 위해 컬처테크융합전공, 글로벌마이스(MICE)융합전공, 가상증강현실(AR·VR)융합전공, 소셜비즈니스융합전공 등 4개의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IT공학부 신설, 융합전공 운영
백석대는 스마트IT공학부를 신설하고 2021학년도부터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 학부에는 빅데이터전공, 핀테크전공, 정보통신기술(IoT)전공, AR·VR전공이 있다. 백석대는 신입생 예비대학, 평생담임교수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백석멘토링), 우수학생 역량강화를 위한 러닝 클래스(Leading Class) 등을 통해 ‘된 사람’의 인성교육과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이 대학은 학교 역량을 인정받아 대학혁신지원사업, 케이무브(K-MOVE)스쿨·청해진 대학 사업, 교육 국제화 역량 인증제 인증대학,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사업)에 선정됐다. 올해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지능형 블록체인 응용 협약과정이 추가로 선정돼 지능형응용 소프트웨어(SW), 5세대(5G) 기반 디지털 팜, 지능형 블록체인 응용 등 5개 과정을 운영 중이다.

지역 사회의 현안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사회봉사활동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기업 미러형 실습실 구축, 자기주도적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교수와 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혁신적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수시 전체 모집단위 교차지원 가능
백석대는 2021학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2553명, 정원 외 180명을 선발한다. 교과전형은 일반전형,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전형, 지역인재1전형으로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백석인재전형은 학생부 60%와 면접 40%를 적용한다. 학생부 교과영역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국어·수학·영어·사회(국사 포함)·과학 교과 중 상위 3개 교과 전 과목을 석차등급으로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창의인재전형, 지역인재2전형)은 전년보다 모집인원을 크게 늘려 329명을 뽑는다. 모든 전형에서 문·이과 교차지원이 가능하고 모든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없앴다.

정원 내에서는 일반전형 1077명,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전형 133명, 지역인재1전형 210명, 백석인재전형 772명, 창의인재전형 284명, 지역인재2전형 45명, 체육특기자 18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 전형(180명)으로는 특성화고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 서해5도민 특별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인 창의인재전형은 면접 평가를 폐지해 100% 서류평가(학생부, 자기소개서)로 선발한다. 수험생에게 합격을 위한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모든 전형 간 복수지원을 허용했다.

백석대는 전체 재학생 중 30% 정도의 학생들이 복수전공 및 다중전공을 신청하는 등 복수전공제도가 체계화돼 있다. 졸업할 때 두 개 이상의 학위취득이 가능하다. 기독교학부, 어문학부, 사회복지학부, 관광학부, 디자인영상학부 등 일반 전공에도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해 매년 사범학부가 아닌 일반 전공 졸업생들이 중등학교와 유치원 등의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곽노윤 입학관리처장은 “취업률이 높은 보건계열 학부 운영과 내년 신설되는 스마트IT공학부 등 보건 및 첨단산업 인재양성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입학과 동시에 학교생활 적응과 취업을 위한 멘토링제를 운영하고 졸업 후에도 꿈과 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천안=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