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초·중 신입생 내달부터 매일 등교…中1·高1 입학지원금 지급"

입력 2020-09-16 17:46   수정 2020-09-17 01:04

서울교육청이 다음달 12일부터 초·중등 1학년은 매일 등교하는 학사운영 방안을 추진한다. 또 중·고교 1학년에게는 교복, 교재 비용 등 입학준비지원금 명목으로 30만원 또는 5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사진)은 16일 서울교육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2학기 학사운영 방침과 학생 지원 계획을 밝혔다. 우선 서울교육청은 추석 특별방역기간이 지난 다음달 12일부터 초·중등 1학년이 매일 등교하는 학사운영 방안을 교육부, 방역당국과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다. 처음으로 학교생활을 하는 초등 1학년과 상급학교로 진학한 중등 1학년이 대면수업 부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다는 교육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조치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청은 초·중등 1학년을 학교 밀집도 적용 예외로 할 수 있도록 교육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현재 수도권 초·중학교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 등교인원을 전체의 3분의 1로 유지해야 한다.

서울교육청은 학교가 기존에 세운 밀집도 완화 계획을 변경해야 하는 혼란 없이 등교수업을 확대하기 위해 이런 방안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서울교육청은 교육부와 방역당국이 밀집도 예외 적용 요청을 거부하더라도 초·중등 1학년의 등교수업을 기존 밀집도 기준 내에서 확대할 계획이다. 조 교육감은 “저학년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과 공동체 의식 함양이 시급해 사회적 공론화가 필요하다”며 “지난 14일 유은혜 부총리와 시·도교육감 간담회에서도 초·중등 1학년의 등교수업 확대를 요청한 만큼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육계에서는 등교수업 확대는 필요하지만 학교 방역 지원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의 학교 방역 지원인력은 학생 100명당 0.94명 수준으로 대전(1.18명), 제주(1.08명), 인천(0.97명)에 미치지 못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관계자는 “등교수업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교육당국이 학교 방역 지원을 늘려야만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학교에 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중·고등 1학년 약 14만 명을 위한 입학준비지원금 지급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작년 11월 서울교육청이 추진하다 무산된 무상교복 지원정책을 대신하는 것이다. 지원금은 교복 구입 외에 학습도서나 책가방, 일상의류, 태블릿PC 등을 구입하는 용도로 쓸 수 있다. 제로페이 앱을 활용한 가상 상품권을 각 가정에 지급하는 방식으로 지원하기로 정했다. 지원금은 서울시와 협의해 1인당 30만원 또는 50만원 중 정할 방침이다. 1인당 30만원을 지급할 경우 총 435억원, 50만원의 경우 총 725억원이 소요된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