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득자 조이라는 당국 압박에…은행들,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까지 올렸다

입력 2020-09-25 16:50   수정 2020-09-26 01:25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가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를 인상하는 등 은행권의 신용대출 조이기가 본격화됐다. 급격하게 불어난 신용대출이 부동산 시장과 주식 시장으로 흘러들어간다는 지적에 따라 금융당국이 리스크 관리를 주문한 결과다. 금융당국은 고신용 고소득자를 중심으로 신용대출 규모를 줄이겠다는 계획이었지만 은행들은 신용등급을 가리지 않고 무차별적 금리 인상에 나섰다.

은행권 전체가 대출 축소 계획 제출
카카오뱅크는 신용대출 상품의 최저금리를 연 2.01%에서 연 2.16%로 0.15%포인트 올린다고 25일 발표했다. 카카오뱅크는 빠르고 간편한 온라인 심사를 앞세워 신용대출 잔액이 지난달 말 기준 14조7000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올 들어서만 3조4000억원 늘었다.

카카오뱅크는 금리 인상 이유에 대해 ‘자산건전성 관리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무언의 압박’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많다. 이날 카카오뱅크뿐 아니라 시중은행이 일제히 신용대출 금리 인상과 대출한도 축소를 밝혔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14일 시중은행 주요 임원에게 25일까지 신용대출 목표를 재설정하라고 요구했다. 신용대출 증가세가 가파르다는 지적을 고려한 움직임이었다.

신한·국민·하나·우리·농협은행 등 5대 은행의 지난달 말 기준 신용대출 잔액은 124조2747억원으로, 올해 10조2935억원 급증했다. 케이뱅크는 18일 일반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금리를 각각 0.10%포인트, 0.20%포인트 올렸다.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오는 29일부터 ‘전문직 신용대출’과 ‘KB스타 신용대출’ 최대 한도를 절반으로 줄이고 신용대출 상품의 우대금리를 최대 0.15%포인트 축소한다. 우리은행은 다음달 6일부터 신용대출 상품 2종의 우대금리를 1.0%포인트에서 0.6%포인트로 낮춘다. 신한·하나은행과 농협은행 등도 신용대출 축소 방안을 금감원에 제출했다.
생활자금 대출도 금리 인상 ‘유탄’
금융권에서는 은행들의 신용대출 축소가 금융소비자 대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초 금융당국은 코로나19로 자금 사정이 어려운 사람을 고려해 고신용 고소득자 중심의 거액 신용대출 시장만 들여다보겠다고 밝혀 왔다. 국민은행은 의사와 변호사에게 최대 4억원까지 해줬던 신용대출을 2억원으로 축소하겠다고 했는데 이 같은 방안을 기대한 것이다. 하지만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가 직장인 전체의 대출금리를 0.10~0.20%포인트 일괄 인상했고, 국민·우리은행도 우대금리 축소를 고소득자에게만 한정하지 않을 예정이다. 결국 생활자금을 빌리려는 사람에게까지 금리 인상 유탄이 떨어진 셈이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은행 신용대출 시장이 위축되면서 신용대출을 받기 위해 2금융권을 이용해야 하는 사람이 나올 수 있다고 예상한다. 신용카드사들은 이미 시장 공략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롯데카드와 하나카드는 신한·삼성·KB국민카드에 이어 이르면 다음달 카드 회원이 아닌 사람에게 신용대출을 해주는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카드사들은 마이너스통장 같은 마이너스론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지난달 우리카드는 연 4.0~10.0%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내놨다. 약정 기간과 한도 내에서 고정된 이자율로 이용할 수 있다. 롯데카드도 다음달 마이너스론을 출시할 예정이다.

송영찬/박진우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