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文-스가, 통화는 했지만 한일관계 호전 조짐 없어"

입력 2020-09-25 07:58   수정 2020-09-25 08:00


일본 언론은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지난 24일 전화 회담으로 한일 정상의 소통이 시작된 것에 의미를 두면서도, 한일 관계 회복은 쉽지 않다고 평가했다.

스가 정권이 일제 강점기 징용 문제 등에 관해 아베 신조 정권과 비슷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런 점을 고려할 때 한일 간 견해 차이를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25일 요미우리신문은 양국 정상의 전화회담에 대해 "스가 총리가 즉시 징용 문제를 꺼내며 한국 측을 견제했다"고 평가했다. 스가 총리가 한국에 대한 외교에서도 아베 노선 계승 방침을 선명하게 하고 있어 완전히 식어버린 한일 관계를 회복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도 했다.

두 정상은 이날 상대국에 대해 '기본적 가치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가까운 친구(문 대통령)', '매우 중요한 이웃 나라(스가 총리)'라고 표현하며 친밀감을 형성하기도 했으나, 스가 총리가 징용 문제를 거론해 분위기가 급변했다고도 매체는 덧붙였다.

매체는 "스가 총리는 첫 회담에서 징용 문제에 쐐기를 박았으며 여기에는 일본이 양보하지 않는다는 자세를 강조하면서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까지 한일 관계를 악화시키지 않겠다는 노림수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아사히신문은 회담에서 스가 총리가 한일 관계를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도 "'관계 개선은 한국의 대응에 달려 있다'는 아베 정권의 자세를 계승하고 있으며 호전의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는 징용 문제에 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두고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가 "새 정권에서도 원칙은 전혀 변하지 않는다"고 전한 것을 인용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전화 회담 때 스가 총리와 동석한 오카다 나오키 일본 관방부장관이 "담담한 분위기에서 이뤄졌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통상 회담의 분위기에 대해서는 "화기애애했다", 격의 없는 분위기에서…"등으로 부각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오카다의 발언은 이례적이라고 매체는 평했다.

이 매체는 일본 정부의 한 고위 관료가 "저쪽(한국)이 전화 회담을 하겠다면 응하지만, 공은 저쪽에 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고도 했다. 또한 일본 정부의 한 고관이 "저 사람(문 대통령)과 오래 얘기해도 어쩔 수 없다"고 반응하는 등 일본 측이 양보할 여지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고 산케이는 진단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