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브 스루로 하겠다"…개천절 집회 강행 논란 '계속'

입력 2020-09-25 08:28   수정 2020-09-25 14:33


개천절인 다음달 3일 서울 광화문에서 대규모 집회를 계획한 보수단체들이 강행 의사를 밝히고 있다. 일부 보수단체는 정부의 집회금지에 대해 집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고 나섰다.

25일 8·15집회참가자 국민비상대책위원회는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회금지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 계획이다. 이 단체는 개천절 집회를 그대로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차량 집회가 아닌 기존 방식 그대로의 집회로 진행할 것”이라며 “헌법상 집회의 자유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드라이브 스루’ 집회를 하겠다는 단체도 나왔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와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대표 서경석 목사 등은 전날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쳐 놓은 코로나 덫에 걸리지 않으면서 우리 의사를 표출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최근 주목받는 카퍼레이드 방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개천절 오후 1~5시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광화문 광장을 거쳐 서초경찰서까지 차량 200대로 행진을 하겠다고 경찰에 신고한 상태다.

경찰은 일반 집회뿐만 아니라 차량 집회도 금지할 방침이다. 서울시가 다음달 11일까지 10인 이상 집합을 금지한 만큼 10대 이상의 차량 집합도 10명 이상의 모임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차량 시위로 형태가 바뀌면서 집회 허용 논란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여당 소솟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방역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정치적 표현이라면 저는 허용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드라이브스루 방식이 교통에 방해되지 않고 방역에 방해되지 않는다면 그 사람들의 권리 아니겠느냐”며 시위를 허용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

여권은 어떠한 형태의 집회도 불허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또다시 도심 시위를 벌이겠다는 것은 국민의 걱정을 외면하고 방역에 저항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총리는 고위당정청 협의회에서 “그들(집회 신고자)도 소중한 국민이지만 정부는 광화문에서의 개천절 집회는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천명해왔다”며 “어떤 이유로도 어떤 변형된 방법으로도 광화문 집회를 용납하지 않겠다”고 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