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날 기념사 미스터리' 김근식 "文, 왜 국민 피살 언급 안 했나"

입력 2020-09-26 10:19   수정 2020-09-26 10:48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26일 무재인 대통령이 국군의날 기념사에서 북한의 국민 사살 및 시신훼손에 언급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아직까지도 공개석상에서 피해자의 죽음을 애도하고 북한을 규탄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대면보고 33시간만에 나온 대통령의 극히 일반론적인 입장도 공개육성이 아니라 대변인의 전언이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25일 국군의날 행사의 대통령 기념사도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였다"면서 "온 국민이 분노하고 국제사회가 북한의 비인도적 만행을 규탄하고 있는데, 대한민국 대통령은 단 한마디도 국민살해 사건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심지어 북한의 '북' 자 하나도 꺼내지 않았다"면서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 대통령의 침묵과 딴소리. 도대체 무엇 때문일까. 기념사 이전에 박지원 국정원장이 이른 아침 갖고 들어간 김정은의 통지문 때문일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곤경에 처한 문 대통령에게 구세주 같은 김정은의 신속한 통지문이 반가왔을 것이다"라며 "친서까지 교환한 신뢰 덕분에 김정은이 이례적으로 빨리 반응해줘서 고마웠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문 대통령은 김정은에 대한 화답으로 기념사에 단 한마디도 국민살해 사건을 언급하지 않은 것이다"라며 "국민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슬픔보다 김정은의 생색용 사과가 문 대통령은 더 고마웠던 모양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만약 김정은과의 섣부른 화해용으로 공개적인 대북규탄을 하지마라는 김정은의 요구를 대통령이 받아들인 거라면, 이는 국격을 훼손한 게 된다"면서 "앞으로도 문 대통령은 공개육성으로 김정은을 비판하지 못할까봐 불안하다"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이 국군의날 기념식에 참여해 군에 경계 및 대비태세 강화를 주문하는 한편,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단호히 대응할 방침을 밝혔다. 다만 인천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 공무원이 피살된 사건은 언급하지 않았다. 평화는 수차례 언급했지만 북한이라는 말은 한 차례도 거론되지 않았다.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는 25일 오전 청와대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사과의 입장을 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가뜩이나 악성 비루스(바이러스) 병마의 위협으로 신음하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 커녕 우리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일이 발생하여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한 실망감을 더해준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북한은 33시간 가량 바다를 표류하던 실종 공무원에개 22일 밤 9시 40분쯤 사격을 가했으며 이후 20분쯤 지난 뒤 시신에 기름을 뿌려 불태운 것으로 파악됐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