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수능 1주일 전부터 전면 원격수업

입력 2020-09-28 17:44   수정 2020-09-29 00:39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상향되더라도 12월 3일 예정대로 치러진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시험실을 지난해보다 1만3000여 개 늘리고, 시험실당 인원은 24명으로 제한한다. 수능 1주 전부터 고3을 비롯한 고1·2 학생 모두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28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1학년도 대입 관리 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원만한 진학을 위해 거리두기 3단계에서도 수능 응시를 집합금지 예외 사유로 인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수능은 수험생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 시험장과 격리 시험장으로 구분해 시행한다. 일반 시험실은 시험실당 인원을 기존 28명에서 24명으로 줄이고, 수험생 책상 앞에 칸막이를 설치한다. 일반 수험생이 수능 당일 코로나19 관련 증상을 보일 경우 즉시 해당 시험장에서 별도 유증상자 시험실로 이동해야 한다. 유증상자 시험실은 시험장마다 다섯 곳 내외로 확보할 방침이다.

자가격리자 수험생은 격리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며, 시험 당일 자가용 이동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 시 지방자치단체나 소방청의 차량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은 병원 또는 생활치료시설에서 감독관의 보호 조치 아래 시험을 치를 수 있다.

교육부는 이 같은 안전조치로 지난해보다 수능 시험실을 총 1만2932개 늘렸다고 밝혔다. 일반 시험장은 지난해보다 시험실을 4318개 늘렸고, 유증상자 시험실 7855개를 별도로 마련했다. 자가격리자를 위한 시험장은 111개(759개 시험실) 확보했다.

고3을 포함한 고교생은 수능 1주 전인 11월 26일부터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교육부는 수능 전후로 치러지는 수시 면접, 논술 등 대학별 평가에 대한 지원 대책도 내놨다. 이동이 금지된 자가격리자 수험생은 ‘권역별 고사장’이 별도로 마련된다. 서울, 경인(경기·인천), 강원, 충청, 호남, 대경(대구·경북),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제주 등 8개 권역에 별도 고사장이 설치된다. 다만 수능과 달리 대학별 평가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응시 기회가 제한된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