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 안전진단 '바람'…올림픽선수촌 재도전

입력 2020-09-29 15:59   수정 2020-09-29 23:43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 아시아선수촌아파트 등 서울 송파구 재건축 단지들이 정밀안전진단을 추진하는 등 재건축 사업에 시동을 걸고 있다. ‘6·17 부동산 대책’에서 현장 조사 의무화 등 강화된 재건축 안전진단이 본격 시행되기 전에 사업 속도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연내 안전진단을 마쳐야 관련 규제를 피할 수 있어서다.
안전진단 용역업체 선정 등 속도전
29일 송파구에 따르면 방이동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 송파동 한양1차아파트, 풍납동 미성아파트의 정밀안전진단을 수행할 용역업체 선정 작업이 다음달 마무리된다. 송파구 관계자는 “세 단지는 지난 7월 송파구에 용역업체 선정 비용을 납부했다”며 “용역업체 선정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정밀안전진단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건축 안전진단은 ‘예비안전진단→정밀안전진단→적정성 검토’ 순으로 진행된다. 정밀안전진단에서 A~E등급 중 D등급(조건부 재건축) 또는 E등급(재건축)을 받은 단지는 공공기관의 적정성 검토를 거쳐 최종 안전진단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주목을 받는 단지는 정밀안전진단에 재도전한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다. 1988년 준공된 이 단지는 재건축 가능 연한인 30년을 넘겼다. 5540가구 규모에 달해 서울 재건축 시장의 ‘잠룡’으로 꼽힌다. 하지만 지난해 정밀안전진단에서 재건축이 불가능한 C등급(60.24점)을 받아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었다. 당시 ‘구조안전성’ 항목에서 B등급(81.91점)을 받아 안전진단 문턱을 넘지 못했다. 구조안전성은 건물 노후화로 인해 붕괴 등 구조적 위험이 있는지 살피는 항목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재건축 가능성이 낮아진다.

최근에는 잠실동 아시아선수촌아파트(1356가구)까지 재건축 사업에 뛰어들었다. 아시아선수촌 재건축 준비회의는 지난 24일 정밀안전진단 신청 관련 내용을 담은 ‘재건축 추진 재개에 대한 안내’ 공문을 주민들에게 보냈다. 2018년 3월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한 뒤 보류 상태였던 안전진단 절차를 다시 추진하기 위해서다. 준비회의 관계자는 “송파구에 정밀안전진단 용역업체 선정에 필요한 비용 등을 문의해 답변을 받았다”며 “조만간 안내 절차를 거친 뒤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비용 모금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재건축 기대감에 시세도 들썩이고 있다.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 2단지 전용면적 100㎡는 지난 5일 기존보다 3000만원 오른 20억5000만원에 신고가를 경신했다.
목동9단지 탈락 등 규제 강화 기류
송파구 재건축 단지들이 안전진단 추진에 속도를 내는 건 ‘6·17 부동산 대책’에 안전진단 절차를 강화하는 내용이 대거 포함됐기 때문이다. 내년 상반기부터 정밀안전진단 업체 선정 주체가 현행 시·군·구에서 시·도로 변경된다. 적정성 검토 의뢰 주체도 시·군·구에서 시·도로 격상된다. 상위 기관에서 재건축 사업을 담당하도록 해 절차적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의미다.

적정성 검토 과정에서 현장조사를 의무화하는 방안도 시행된다. 지금은 필요한 경우만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공공기관이 철근 부식도, 외벽 마감 상태 등을 직접 확인할 예정이다. 잠실동 S공인 관계자는 “올해 안에 안전진단을 마쳐야만 관련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생각에 일대 재건축 단지가 속도전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 추진이 순탄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재건축 안전진단을 강화하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어서다. 최근 양천구 목동9단지가 적정성 검토에서 탈락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민들 사이에서 낙관론이 주춤한 상태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서울 재건축 단지들이 잇따라 안전진단에 도전하는 등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지만 최종 통과가 불확실한 상황”이라며 “안전진단을 통과하더라도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등 각종 규제를 넘어서야 한다는 점도 변수”라고 설명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