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 확진으로 정치적 타격"…재선가도 '빨간불'

입력 2020-10-02 18:11   수정 2020-11-01 00:3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의 코로나19 확진 판정으로 한달여 남은 미국 대선도 안갯속으로 빨려들고 있다. 공화당 캠프에 비상이 걸리면서 트럼프의 막판 선거운동에 치명타를 입게됐다. 앞으로 몇주일간 트럼프 부부는 백악관에서 격리돼 외부 활동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당장 오는 15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예정된 2차 TV토론의 개최 여부가 불확실해졌다.
"무증상 감염"이라지만 뒤늦게 나타날 수도
백악관 주치의인 션 콘리는 트럼프의 코로나 양성반응과 관련한 레터에서 "대통령과 퍼스트레이디는 지금 모두 건강하다"고 설명했다. 콘리는 "둘은 회복될때까지 백악관에서 머무를 계획이며 대통령은 회복기 동안에 통상적인 업무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멜라니아도 확진 발표 직후 트윗을 통해 "우리는 상태가 좋다"고 했다. 로니 잭슨 전 백악관 주치의는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무증상 감염이고, 이 역경을 잘 견뎌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는 증상이 발현되지 않을 것으로 장담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초기에 증상이 없더라도 나중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게 의료계의 설명이다.

특히 트럼프가 고령(74세)에 비만으로 '고위험군'에 속한다는 점이 변수다. 미국 질병통제센터에 따르면 코로나 환자 가운데 60대와 70대는 가장 치명적이었다. CNN방송은 "코로나19 양성 판정은 지난 수십년간 현직 대통령에게 가해진 건강 위협 중 가장 심각한 것"이라며 "올해 74세이고 비만인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합병증을 앓을 수 있는 '최고 위험군'에 속한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NYT)도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에 가장 취약한 연령대에 속한다"면서 "미국 코로나19 사망자 10명 가운데 8명이 65세 이상"이라고 전했다. NYT 역시 알려진 트럼프 대통령 몸무게가 243파운드(약 110㎏)로 키에 견줘 비만인 점을 언급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건강 상태를 구체적으로 공개하길 꺼려오면서 전반적인 상태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만약 트럼프 대통령의 컨디션이 악화될 경우 트럼프는 일시적으로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대통령 권한을 이양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과거 로널드 레이건,조지 부시 대통령이 대장내시경 수술 때 부통령에게 권한 이양을 한 적이 있다고 WSJ은 전했다.
"정치적 타격 불가피"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서 후보들의 유세 일정은 물론 표심 여론에도 큰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트럼프는 코로나 확산 초기에 방역 대응을 잘못해 수많은 미국의 희생자를 불러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가 코로나 팬데믹(대유행) 속에서도 이를 경시하는 듯한 발언을 했고, 방역 지침에 소홀하거나 마스크 착용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다가 정작 자신이 감염되면서 체면을 구긴 것이다. 그는 지난달 29일 1차 TV토론에서 상대인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나는 (바이든처럼) 마스크를 쓰지 않는다. 그는 볼 때마다 마스크를 쓰고 있다. 그는 내가 본 중에 가장 큰 마스크와 함께 나타난다"고 조롱하기도 했다. 이런 측면에서 트럼프의 코로나 감염은 지지율에 마이너스 요인이다.

NYT는 "코로나19 양성 판정은 트럼프 대통령 선거운동에 바로 어려움을 줄 것"이라며 "그가 (코로나19로) 아프기까지 하다면 (대통령 후보로서) 투표지에 계속 이름을 올리고 있어야 하는지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그동안 코로나19의 심각성을 경시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불과 수개월 만에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지적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타격'도 입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물론 트럼프가 위기에 내몰린 상황인 만큼 백인을 중심으로 한 지지층 결집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시장 변동성 확대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증시 전반의 변동성을 촉발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월가에서는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WSJ은 “투자자들은 다시 코로나19를 주목하게 될 것”이라며 “미국이 위기에서 강력하게 회복하고 있다는 믿음을 뒤엎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확진 판정은 미국 선거를 앞두고 기존의 정치적 불확실성을 높일 것”이라며 “시장에는 단기적인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장 안팎에서는 트럼프 대통령마저 코로나19에 감염되면서 투자자들이 코로나19에 대한 2차 유행 가능성을 더 높게 볼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 경우 한동안 증시에서 영향력이 줄어왔던 코로나19 리스크가 부각할 가능성이 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