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격 이 종목] 너도나도 美대선주?…정치테마주처럼 관련주 묶였다

입력 2020-10-06 09:21   수정 2020-10-06 14:0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리자 국내 증시에도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관련주들이 들썩이고 있다. 하지만 정치테마주처럼 억지스럽게 연관을 짓거나 관련성이 없는 종목들이 대다수인만큼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5일 자동차부품주인 두올은 4.20% 오른 3595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한성기업(3.11%), 엘엠에스(2.62%), 마이크로프랜드(4.13%) 등 소위 바이든 관련주들은 일제히 상승세를 보였다.

이들 종목들은 지난 7월 5일 바이든이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후 관련주로 묶이며 주가가 치솟은 바 있다. 현재는 연중 고점 대비 적게는 14% 많게는 33%까지 떨어진 상황이다.

바이든 대선 후보는 그동안 태양광·2차전지 등 그린테마 관련 산업에 투자할 것임을 밝혀왔다. 이 때문에 미국 내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나타냈다.

하지만 국내에서 관련주로 묶인 종목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전형적인 국내 정치인 테마주와 다를 바가 없다는 지적이다. 바이든은 1965년 델라웨어 주립대학인 델라웨어 대학교 사학과 정치학 학부를 졸업했다. 이후 뉴욕주 사립대학인 시러큐스 대학에서 법학전문 석사를 마치고 변호사에 길로 들어섰다.

두올이 관련주로 묶인 것은 조인회 대표이사가 델라웨어 대학교 경제학과 출신이라는 이유 뿐이다. 1972년생인 조 대표는 델라웨어대학교에서 학사를 땄다. 바이든이 델라웨어대학에 진학한 것은 1961년이다.

게맛살 등 식품 생산업체인 한성기업은 1979년생인 임준호 대표이사가 시라큐스 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는 이유로 바이든 관련주가 됐다. 마이크로프랜드도 1958년생인 조병호 대표이사가 시라큐스 대학교 전자재료 박사라는 점이 바이든 관련주의 근거가 됐다.

엘엠에스는 더 황당한 사례다. 황성돈 전 상무이사가 시라큐스 대학교 공학박사라는 점이 관련주의 근거가 됐다. 하지만 황 전 상무이사는 올해 초 상무이사직을 사임하고 현재는 엘엠에스 임원이 아니다.

바이든과 동문으로 언급된 누구도 바이든과 함께 학교를 다녔거나 인맥이 닿는 것으로 알려진 사람은 없다.

증권업계에서는 바이든 관련주로 국내 정치 테마주처럼 인맥을 앞세우는 것 자체가 코미디에 가깝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은 "전형적인 정치테마주인 만큼 결국엔 폭탄돌리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며 "미국 대선 수혜주는 이런식의 인맥 관련 종목을 찾을 게 아니라 어떤 업종이 정책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고 관련 펀드 등에 가입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