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D-1…인사팀장이 답한 채용 궁금증 '17문17답'

입력 2020-10-06 14:00   수정 2020-10-06 22:23


BGF리테일의 입사지원서 마감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분야는 △영업관리 △전략기획 △재경 △상품운영 △전문직군 등 5개 직군으로 모두 100명안팎을 뽑는다. BGF리테일은 BGF(Be Good Friends)그룹의 계열사로 편의점 브랜드 CU를 운영 관리하고 있다. BGF의 다른 계열사로는 BGF로지스, BGF네트웍스, BGF휴먼넷, BGF푸드 등이 있다.

박정권 BGF 인사팀장은 "자기소개서 작성시 'BGF리테일'이라고 정확히 표기해야 불이익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5일 잡플렉스의 온라인 채용설명회에서 소개된 취업 궁금증을 일문일답으로 구성했다. 최종 합격자는 12월에 발표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합숙입문교육을 각 지역별 화상교육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자기소개서 작성 팁이 있다면

"자소서는 지원회사와 연결고리를 찾아 써야 한다. 자신의 경험 나열이 아니라 '그 경험이 우리 회사와 무슨 관련이 있는가'를 염두에 둬야 한다. 회사에 대한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 글자수는 80%이상은 채우는 것이 좋다."

▶서류 필터링 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공통 자격조건이 안되거나 자소서 내용이 불충분한 경우 서류검토에서 제외된다."

▶BGF리테일의 최근 주된 관심사는 무엇인가

"현재는 상품력강화와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관련 해서도 고민중이다."

▶해외진출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

"해외사업은 현재 몽골에서 계속해서 사업을 추진중이다. 추가로 동남아 국가들과 진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어학점수를 더 높게 취득해야 하나

"영어점수 마지노선은 토익 700점(토익스피킹 6급)이상 이면 된다. 고고익선이지만 어학점수보다 회사관련 경험을 어필해라."

▶학점이 2.98점(4.5만점)인데 지원할 수 있나

"BGF리테일 지원 기준은 학점 3.0점이다. 그 이상만 검토대상이다."

▶SC는 운전면허증이 꼭 필요하다고 들었다

"운전면허증이 없이도 가능하다. 운전이 필요한 경우 4~6개월간 이루어지는 매니저 활동 중에도 충분히 취득가능하다."

▶영업관리직으로 입사후 직무이동이 가능한가

"영업관리(SC:스토어 컨설턴트) 직무는 ST(스토어 트레이너)·SP(스토어 플래너)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상황이나 희망에 의해 직무이동이 있을 수 있다. ST는 신규점 오픈과 초기 정착을 책임지는 일을 하고, SP는 신규점 개발 담당자를 일컫는다."

▶물류관리직군은 무엇을 하는가

"전국에 있는 물류센터와 물류망을 관리하는 업무를 한다. 물류현장 업무보다는 그 업무를 기획하는 업무다."

▶디자인 직무의 주된 업무는

"BGF리테일에서 사용되는 패키징을 디자인한다. 얼마전 화제가 됐던 CU의 '델라페(delaffe) 신제품 청포도 아이스' 디자인이 있을 수 있다."

▶점포설비 직무는 무얼하는가

"CU 매장의 시설 인테리어, 그리고 집기 관련된 발주 및 점포 개점시 도면을 짜는 일을 주로 한다. 상품을 팔기위해 점포에 있는 모든 집기들을 관리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이 있으면 우대한다."

▶인턴과 중복지원 가능한가

"중복지원 가능하다. 인턴은 채용과 연계가 되어있지 않아 채용을 무조건 전제한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SC의 하루가 궁금하다

"SC는 점주 및 점포 관련자와 소통(점주와 대화하며 점포의 상황에 맞게 대응책을 세우는 업무)하는데에 가장 많은 시간이 할애한다. 이밖에 점포에서 점포로 이동하는 시간과 서류업무하는 시간 도 상당하다."

▶BGF리테일만의 차별화 전략은

"BGF리테일은 기업의 모든 역량을 편의점에 집중하고 있다. 새로운 시도도 업계에서 가장 먼저 한다는 점이 강점이다."

▶연고지 발령이 원칙인가

"발령시 연고지는 연고지를 고려하고, 연고지로 발령받는 경우가 대다수다. 회사 사정에 따라 원하지 않는 지역으로 발령나는 경우도 있지만, 그에 대한 보상지원(부임여비 및 정착지원금)도 주어진다."

▶면접팁을 준다면

"SC면접에선 롤플레잉 면접이 있다. 편의점에서 SC가 겪을 만한 상황에 대한 질문이다. 긴장을 풀어주기 위한 아이스브레이킹 질문도 있다. 잘 모르는 질문을 받으면 솔직히 잘 모르겠다고 답하는게 유리하다. 면접은 한정된 시간이기 때문이다."

▶신입사원 연봉은

"연봉은 4000만원 초반(인센티브제외)이다. 직무별 차등은 없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원서접수 : 9월28일~10월 7일(100명)
-채용절차 : 서류전형, AI역량검사, 1·2차면접, 현장실습(11~12월중 5일간), 입사(12월)
-모집분야 : 영업관리,전략기획,재경,상품운영,전문직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