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자'부터 음성 합성까지…AI 기술 강화하는 엔씨소프트

입력 2020-10-12 11:12   수정 2020-10-12 14:23


'리니지'로 유명한 게임업체 엔씨소프트가 게임 외 분야에 대한 투자도 강화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분야가 대표적이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4월 머신러닝 기반 ‘AI 기자’ 상용화를 발표했다. 머신러닝 기반의 AI로 작성되는 기사 작업 방식으로는 국내 처음이다. AI가 일기예보 데이터와 한국환경공단의 미세먼지 자료를 파악하고 스스로 기사를 작성한다. 매일 하루 3번(새벽, 아침, 오후) 기사를 처리한다.

기존의 일명 ‘로봇 기사’는 증시나 스포츠 경기 결과 등 정형화된 데이터를 미리 만든 틀에 적용해 만든 방식이었다. 엔씨소프트가 개발한 'AI 기자'는 머신러닝 기반 자연어처리(NLP)기술을 습득해 문장을 자체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엔씨소프트는 기자의 업무를 돕는 AI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AI가 기사 내용을 파악해 관련 사진을 자동 추천하는 기술, 특정 현안의 흐름을 파악해 자동으로 관련 연표를 생성하는 기술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엔씨소프트 게임에도 AI가 적용됐다. 기존 게임에서 등장한 괴물들은 게임 이용자에 아이템 주기 위한 역할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게임 ‘리니지2M’에 등장하는 괴물들은 게이머들의 전투 상황을 조율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예를 들어 리니지2M의 여왕개미 보스는 자신의 굴에 들어온 사람 중에서 어떤 혈맹(게임 이용자 조직)이 우세한지 파악해 게임 이용자에 대응한다.

엔씨소프트가 개발한 야구 정보 서비스 ‘페이지’에도 다양한 AI 기술이 담겨 있다. 페이지에 도입된 AI 기술은 크게 세 가지다. 언어 AI 기술, 지식 AI 기술, 비전 AI 기술을 활용한다. 언어 AI기술은 뉴스 등 텍스트 콘텐츠를 분석·요약·생성하는 기술, AI가 궁금한 것에 대해 답변해주거나, 흥미로운 이야기나 대화를 먼저 전달해주는 Q&A 기술, 일상대화 기술 등이 통합된 대화형 AI다. 지식 AI 기술은 데이터의 흥미도를 측정·분석해 인포그래픽이나 의견의 형태로 변환해 제공하는 기술이다. 비전 AI 기술은 야구 경기 영상에서 야구 경기 모습과 관련된 영상만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분석하는 기술이다. 비전 AI기술이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작년까지는 경기 요약 영상과 공격 모아보기 서비스를 제공했다. 올해부터는 '3분 하이라이트' '홈런 모아보기' '선발투수 모아보기' 등이 추가됐다.

엔씨소프트는 AI 기술을 음성 합성에도 접목했다. 자체 개발한 '뉴럴 보코더(Neural Vocoder)' 기술인 ‘VocGAN’은 ‘인터스피치 2020(INTERSPEECH 2020)’ 국제학회에 게재 승인되기도 했다. 뉴럴 보코더는 고품질의 합성음을 생성하는 핵심 기술이다. 이런 AI 음성 합성 기술은 게임 개발 과정에서 딥러닝을 통해 음성 데이터를 축적하고, 캐릭터의 감정 표현과 발화 스타일도 구현한다. 해당 기술은 게임 개발을 비롯해 ‘블레이드앤소울’ 등 자사 IP(지식재산권) 및 콘텐츠 홍보영상 해설에도 사용돼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지난 2011년부터 AI 연구를 시작했다. 현재 AI 센터와 NLP 센터(자연언어처리) 산하에 5개 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전문 연구인력은 200여명에 달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