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공무원이 월성1호기 자료 삭제…이런 감사저항 처음 봤다"

입력 2020-10-15 15:57   수정 2020-10-16 01:10

감사원이 이르면 오는 19일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의 적절성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지난해 9월 30일 국회가 관련 감사를 요구한 지 1년여 만이다.

최재형 감사원장은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난 13일까지 회의로 주요 쟁점에 대한 감사위원 간 합의가 이뤄진 만큼 이르면 내일(16일)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의 적절성에 대한 보고서가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감사보고서는 이르면 19일, 늦어도 20일에는 발표될 전망이다. 최 원장은 “감사 결과를 국회에 보내려면 비실명 처리하고 인쇄하는 시간 등이 필요하고, 감사 지적 내용에 대해 대상 기관에 통지부터 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최 원장은 감사 결과 발표가 지연된 이유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의 감사 저항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의 감사 요구 이후 산업부 공무원이 관계자료를 모두 삭제했고, 이를 복구하고 진술을 받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감사원장이 되고서 이렇게 (피감사자들의) 저항이 심한 것은 처음 봤다”고 토로했다. 월성 1호기 감사는 법정 감사 시한을 8개월이나 넘겼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에 대해 감사원의 강압 조사 문제를 거듭 제기했지만 최 원장은 “이를 감추고 허위로 진술하면 다른 자료로 다시 추궁하는 등의 과정이 있어 감사자와 피조사자 간 높은 긴장 관계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감사) 과정에 문제 될 만한 것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또 감사보고서 발표가 끝난 뒤 내부적으로 직무감찰을 해 감사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 파악하겠다고 설명했다.

법제사법위원회가 의결한다면 감사 과정에서 취득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했다. 최 원장은 “감사 과정에 대한 모든 자료, 문답서, 포렌식을 이용해 되살린 문서, 자체 생성한 문서를 모두 공개할 용의가 있다”며 “강압적인 감사로 진술이 왜곡되지 않았다는 데 감사위원들이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그간 논란이 돼온 감사위원과의 불화설, 일부 감사위원의 정치적 편향성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그는 “감사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는데 그것을 정치적 성향의 프레임으로 단정짓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최 원장은 기획재정부가 지난 5일 발표한 ‘한국형 재정준칙’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정부 재정준칙 방안에 따르면 예산을 짤 때 국가채무는 국내총생산(GDP)의 60%를 넘지 않아야 하고, 재정적자(통합재정수지)는 GDP의 3% 이내로 막아야 한다. 당시 정부는 이 두 가지 기준 중 하나만 지켜도 되는 ‘준칙’을 제시했다. 최 원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두 가지 기준을 둔 국가는 이를 각각 적용하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정부안대로 하면 재정건전성을 적절히 관리하는 게 힘들어질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또 “기재부가 2025년부터 적용하기로 한 이유도 불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적용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의미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