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산자위원들 "탈원전하려 국정농단…文, 국민에 사죄해야"

입력 2020-10-20 16:58   수정 2020-10-20 17:01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20일 감사원의 월성1호기 감사 결과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말 한 마디에 시작된 '탈원전 정책'이 국정농단이었음이 자신이 임명한 감사원에 의해 그 전모가 드러났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탈원전 구현하기 위해 국정농단 자행"
국민의힘 산자위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탈원전의 상징과 같은 월성1호기 조기폐쇄가 잘못된 결정임이 감사원에 의해 밝혀졌다"며 "탈원전 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국정농단이 자행됐음을 엄중히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감사원은 2018년 6월15일 한국수력원자력의 월성1호기 조기폐쇄 결정에 대해 즉시 가동중단 시 감소되는 비용의 추정이 과다한 측면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월성1호기 계속 가동의 경제성은 낮게 평가됐다는 것을 밝혔다"면서 "산업통상자원부·한국수력원자력의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이 없었다면 보수적으로 계산해보더라도 수천억원의 이익을 국민들에게 돌려드릴 수 있었다"고 했다.

이들은 "더 큰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개인의 신념과 환상을 실현하기 위해 공공기관을 동원해 법적 절차와 최소한의 신뢰마저 헌신짝처럼 집어던지는 행태를 보인 것"이라며 "헌법을 준수할 기본자세는 물론이고 법치주의라는 헌법적 가치도 안중에 없다는 것을 드러냈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미래 세대에게 경제적·사회적으로 영구히 영향을 미칠 에너지 정책을 결정하면서 국민적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탈원전 정책으로 결정한 것도 모자라 7000원억 혈세를 들여 고친 월성1호기를 정치적 제물 삼아 경제성을 고의적으로 저평가해 조기 폐쇄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성윤모 책임론도 제기
국민의힘 산자위원들은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관련된 성윤모 산업부 장관, 정재훈 한수원 사장,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 책임론도 제기했다.

이들은 "채희봉 사장에 대해선 수사 등을 통해 명명백백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법적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명확하게 밝혀내야 할 것"이라며 "성윤모 장관과 정재훈 사장에 대해서는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사퇴하는 한편 응분의 법적 책임도 함께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감사원 감사가 지연된 것과 관련해선 "친여 성향 감사위원들의 집단 반발과 방해행위, 월성1호기 조기폐쇄 경제성 조작을 덮는 과정에서 지난해 11월 산업부 공무원이 관련 자료를 삭제한 행위 등에는 응분의 책임을 묻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탈원전 정책은 사형선고를 받은 만큼 문재인 대통령은 에너지 정책 혼란과 사회적 갈등, 경제적 부담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라"며 “월성1호기처럼 아집과 독선으로 중단된 신한울 3·4호기도 즉시 건설을 추진하고 국민과 역사 앞에 되돌릴 수 없는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합리적 에너지 정책을 만드는 데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