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중재 전문가들 모여 정보 공유…올해는 대부분 웨비나로 진행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10-21 15:07   수정 2020-10-21 15:10

국제 중재 전문가들 모여 정보 공유…올해는 대부분 웨비나로 진행

대한상사중재원 국제중재센터는 다음달 2~7일 ‘제6회 서울 ADR 페스티벌(이하 SAF)’을 개최한다. 한국의 중재 역량을 세계에 알리고 국제 중재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다. 2015년부터 시작된 이 행사는 올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웨비나(웹+세미나) 형식으로 열린다.

지난해에는 ‘2019년 세계변호사협회(IBA) 총회’가 서울에서 열린 덕분에 SAF 참가 인원이 900명을 넘는 등 말 그대로 국제행사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방역지침 준수 차원에서 대부분 행사가 웨비나로 열린다. 일부 대면 방식을 혼용하더라도 마스크 착용, 안전거리 유지 등을 철저히 준수할 예정이라고 국제중재센터 측은 밝혔다.

5~6일 이틀간 열리는 ‘제9회 아시아·태평양 ADR 콘퍼런스’는 총 4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날인 5일에는 대한상사중재원(KCAB)의 주무관청인 법무부의 추미애 장관이 축사하고 해외 유명 국제중재기관 수장들이 참석해 ‘뉴노멀 시대 국제중재의 미래’라는 주제로 논의한다.

임수현 KCAB 국제중재센터 사무총장을 비롯해 알렉시스 무어 국제상사중재원(ICC) 국제중재재판소장, 멕 키니어 국제투자분쟁해결기구(ICSID) 사무총장, 개리 본 싱가포르국제중재센터(SIAC) 중재법원장 등이 연사로 참여한다.

두 번째 세션 ‘상사중재제도의 새로운 모멘텀’에는 김세연 김앤장 변호사, 프란체스카 마차 독일국제중재(DIS) 사무총장, 이재성 국제상거래법위원회(UNCITRAL) 법률사무관 등이 참여한다.

이튿날인 6일에는 ‘IDSD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신희택 KCAB 국제중재센터 의장, 안나 주빈 브렛 UNCITRAL 사무총장, 유새롬 법무부 국제법무과 검사 등이 의견을 나눈다. 같은 날 김갑유 피터앤김 변호사 등은 ‘화상중재의 가능성과 개선점’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이번 ADR 콘퍼런스는 웨비나의 특성상 세계에서 동시 접속하게 된다. 이를 고려해 한국시간으로 오후 4시(유럽 중부 현지시간 기준 오전 8시)에 시작한다. 3시간가량 한국어-영어, 한국어-중국어, 한국어-베트남어로 동시통역한다.

이번 SAF 행사에는 싱가포르국제중재센터 등 해외 기관들이 공동 주최기관으로 참여한다. 한국사내변호사협회, 김앤장 법률사무소, 홍콩국제중재센터(HKIAC), 대한중재인협회, 한국중재학회 등도 별도 이벤트를 연다.

이상엽 KCAB 국제중재센터 차장은 “지난해에는 다양한 네트워킹 디너 행사, 로스쿨 학생 및 청년 변호사들이 참여하는 아카데미 과정 등 다채로운 옵션을 제공했는데, 올해는 새롭게 전환되는 국제 중재 시장의 본질에 대해 더욱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차장은 “아시아의 선도 국제중재 기관으로서 기업 관계자와 미래 법조인 및 중재인들에게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