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는 윤석열…국정감사서 '라임 사태' 박순철 지검장 사의 언급

입력 2020-10-22 10:33   수정 2020-10-22 11:01



'라임자산운용 사태' 관련 수사를 책임지고 있는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이 22일 사의를 전격 표명했다.

박 지검장은 이날 오전 검찰 내부게시판에 사의 표명 글을 올려 이같은 사실을 전했다.

이날 국정감사에 출석한 윤석열 검찰총장은 긴박하게 보고된 이같은 사의표명에 대해 입장을 전했다.

윤 총장은 "'정치가 검찰을 덮어 버렸다'고 글을 올렸다고 보고를 받았다"면서 "저희는 라임사태는 총장인 제가 라임 부도사태가 터지고 사건처리가 미진하기 때문에 지난 2월 인력을 보충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이후에도 수사인력을 보강해서 현재 제가 파악하기로는 50여명을 구속하고 30여명을 구속기소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지금도 수사가 진행중이다. 부도 규모에 비해서는 2011년 중수2과장할때 부산저축은행 할때 비해 규모가 적긴 하지만 수사 내용은 풍부하고 남부지검 수사팀이 박순철 검사장 등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 최선을 다해 수사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윤 총장은 "검사 접대 보도가 나오자마자 10분 안에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면서 "도대체 무슨 근거로 검찰총장도 이 부실 수사와 관련돼 있다는 취지의 발표를 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답했다.

윤 총장은 자신을 비판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도 "'중상모략'이라는 단어는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단어라고 생각한다"고 직접적으로 저격했다.

앞서 윤 총장이 추 장관을 향해 중상모략이라는 표현을 쓰며 불편한 속내를 내비쳤다. 이에 추 장관은 "‘라임 사태’의 몸통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에 대한 잦은 소환조사를 거론하며 “‘중상모략’이라고 화부터 내기 전에 지휘관으로서 성찰과 사과를 먼저 말했어야 한다”고 윤 총장을 비판했다.

법무부는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윤 총장을 비판하자 한 시간여 만에 대검은 "윤 총장은 '라임 사건' 수사 전반에 대해 여러 차례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고 즉각 반박했다.

대검은 "'야권 관련 정치인 의혹'은 내용을 보고받은 뒤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고, 지금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검사 비위 의혹'은 지난 16일 언론 보도로 최초 인지했고, 그 즉시 서울남부지검에 김 전 회장 조사 등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대검은 "윤 총장이 의혹들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는데도 이와 반대되는 법무부의 발표 내용은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이라며 "윤 총장에 대한 중상모략과 다름없으며 전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한편 이날 사의를 표명한 박 지검장이 지난 19일 국정감사에서 "검사 비리와 관련된 제보나 진술이 수사기록에 없었다"고 답한 바 있다.

박 지검장은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검사 금품 로비 제보를 언제 알았냐?"고 묻자 "지난 금요일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답했다.

유 의원은 박 지검장에게 "그 전에 있었던 수사기록이나 이런 데에 제보나 진술이 조금이라도 나온 게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박 지검장은 "기사가 나간 이후 내부적으로 수사팀을 확인해봤는데 검사의 비리와 관련된 얘기는 라임 사태와 관려해서 없었던 거로 알고 있다"고 했다.

박 지검장은 사의를 표명하는 글에서 "국정감사를 앞두고 김봉현의 2차례에 걸친 입장문 발표로 그동안 라임 수사에 대한 불신과 의혹이 가중되고 있고 나아가 국민들로부터 검찰 불신으로까지 이어지는 우려스러운 상황까지 이르렀다"면서 "이 사건을 수사 중인 남부지검장으로서 검찰이 이렇게 잘못 비춰지고 있는 것에 대해 더는 가만히 있을 수가 없는 지경에 이르러 며칠 동안 고민하고 숙고하다 글을 올린다"고 심경을 전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