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국민연금 수탁위, 오늘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할 찬반 결정

입력 2020-10-27 10:55   수정 2020-10-27 10:57

≪이 기사는 10월27일(10:50)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국민연금이 27일 수탁자전문위원회(수탁위)를 열고 LG화학 배터리 부문 분사에 대한 의결권 찬반 여부를 결정한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이날 오후 3시 수탁위를 개최하고 LG화학 물적분할 안건을 논의한다. 앞서 LG화학은 물적분할을 통해 전지 사업 부문을 신설회사 엘지에너지솔루션(가칭)으로 설립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30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12월 1일 분할 법인을 출범할 예정이다.

수탁위는 국민연금 주요 투자기업에 대한 의결권 행사와 공개 중점관리 기업 선정 등 주주활동을 자체 결정하는 기구다. 의결권 행사는 원칙적으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수탁자책임실이 행사하지만, 판단하기 곤란한 사안의 경우 수탁위가 결정한다.

수탁위는 3명의 상근 전문위원에 사용자단체, 근로자단체, 지역가입자단체 등에서 추천한 6명의 민간위원을 합쳐 총 9명으로 구성된다. 수탁위는 의원 과반수 의견에 따라 안건 찬반 여부를 결정한다.

전반적인 분위기는 '찬성'으로 기우는 모양새다. 일단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의결권 자문사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는 국민연금에 찬성 의견을 권고했다. 해외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ISS와 글래스루이스 등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들도 찬성 의견을 냈다.

수탁위 논의의 관건은 이번 물적 분할이 중장기적으로 LG화학 주주들의 주주가치를 훼손하는지 여부를 두고 벌어질 전망이다. 의결권 자문사들은 공통적으로 물적 분할 이후 신규 자금 조달로 인해 성장 동력 확보가 용이할 것이라는 점을 찬성의 근거로 들고 있다.

이론적으로 물적분할 이후 신설법인의 신규 투자 유치로 LG화학의 지분이 희석되면서 주주들에게 돌아가는 몫이 줄 수 있다. 하지만 LG화학은 최근 배터리 사업 확장을 위한 대규모 투자 확대가 재무구조에 부담이 되면서 국제 신용등급이 강등된 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신설법인이 높은 가치를 인정 받아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하고, 이로 인해 이익 규모가 충분히 커지고, 배당 확대 등 주주환원 정책까지 이뤄진다면 존속법인인 LG화학 주주들에 대한 영향력도 제한적일 수 있다는 것이 의결권 자문사들의 생각이다. LG화학은 배터리 사업 분할 이후 2022년까지 3년간 보통주 1주당 최소 1만원을 배당하고, 순이익의 최소 30%를 배당에 쓰겠다고 발표했다.

국민연금은 LG화학 지분을 10.28% 보유한 2대 주주다. LG화학의 최대주주는 그룹 지주사인 ㈜LG로 30.0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외국인 투자자가 38.08%, 그외 기관 및 개인 투자자가 각각 10% 가량을 보유 중이다.

주총에서 회사 분할 안건을 승인받으려면 출석 주주의 3분의 2,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국민연금이 찬성할 경우 LG화학은 전체 주주의 40% 이상의 찬성을 확보한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국민연금의 결정이 국내 기관 및 해외투자자들의 의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하면 이날 국민연금 수탁위의 결정이 중대 분수령"이라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