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배터리 분사 결정 '운명의 날'…주총 통과할까

입력 2020-10-30 08:10   수정 2020-10-30 08:12


2차전지(배터리) 사업부 분사를 추진하고 있는 LG화학이 30일 주주총회를 열고 분사 여부를 결정한다.

소액주주들이 반발하고 있고, 2대 주주인 국민연금까지 분사에 반대하기로 결정해 주총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LG화학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동관 대강당에서 배터리 사업부 분할 계획 승인을 안건으로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분할 계획 안건이 통과하면 LG화학은 12월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을 출범하게 된다.

안건 의결을 위해서는 전체 주식의 3분의 1 이상,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LG화학의 지분율은 LG 등 특수관계인이 34.17%를 보유하고 있고, 국민연금 10.20%, 외국인과 국내 기관 및 개인 주주 등 기타주주 지분율이 54.33%다.

기타 지분 중 외국인 투자자가 약 40%, 국내 기관과 개인이 약 12%를 차지한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과 개인 투자자를 더한 약 22%는 분사에 반대표를 행사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통상적으로 LG화학 주총에는 60∼80% 정도의 주주들이 참석한다. 80%가 주총에 참석한다고 가정하면 안건 통과를 위해 3분의 2가 찬성해야 하기 때문에, 찬성 지분이 약 53%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LG 특수관계인 지분이 약 34%란 점을 고려하면 분사 결정을 좌우할 주요 캐스팅보트는 외국인 투자자가 꼽힌다.

외국인 투자자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문사들은 대체로 분사에 찬성을 권고했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를 비롯해 한국기업지배연구원, 글래스루이스 등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기관들이 대부분 LG화학 배터리 분사에 찬성의견을 낸 상태다. 이에 외국인과 기관은 찬성 의견을 낼 것이라는 예상이 대체적이다.

금투업계에선 전날까지 진행된 전자투표에서 찬성표가 상당 부분 확보돼 통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민연금 반대 등을 고려하면 일부 외국인 투자자의 이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이번 주총에서 전자투표를 도입해 분사에 반대하는 개인 소액주주들이 결집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