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침실 성추행 조사하자"…인권위 국감서 여야 난타전

입력 2020-10-30 16:03   수정 2020-10-30 16:05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 도중 여야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을 두고 날 선 공방전을 벌였다.

야당이 박원순 전 시장의 여러 성추행 의혹에 대해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하자 여권은 "사자 명예훼손"이라고 맞받아쳤다.
김정재 "집무실에서 신체 밀접 접촉 있었다"
국회 운영위원회의는 30일 국가인권위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인권위가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직권조사 중인 만큼 이에 대한 여야 간 고성이 오갔다. 최영애 인권위원장은 올해 말까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 조사 결과를 내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최영애 위원장에게 "박원순 전 시장 집무실에서 신체 밀접 접촉이 있었다"며 "무릎에 입술을 맞추고 침실에서 신체 접촉한 사실도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 피해자 측 변호인 김재련 변호사는 지난 7월13일 기자회견을 통해 박원순 전 시장의 집무실에서 피해자 무릎에 입술 접촉하는 행위 등 구체적인 가해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여당 의원들은 김정재 의원 발언이 부적절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원이 민주당 의원은 "야당이 조사 중인 사건을 단정적으로 말해서 인권위를 압박하고 있다"며 "조사를 믿고 기다리면 되는데 발언이 과도하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이소영 민주당 의원은 "사자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내용을 얘기할 때는 면책특권에 기대지 말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최영애 인권위원장 "조사 중인 사건…12월 말 결론 예상"
김정재 의원은 의사진행발언 등을 요구했다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김태년 운영위 위원장을 향해 "왜 의사진행발언을 방해하냐"고 항의하기도 했다. 김태년 위원장이 "김정재 의원의 질의 시간이니 다른 의원들은 중간에 질의 방해하지 말라"고 한 뒤에야 국감이 재개됐다

최영애 위원장은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사 진행 상황을 묻는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조사 중인 사건이어서 밝힐 수 없다"며 "(조사 마무리 시기는) 12월 말 정도까지 예상한다. 진행 속도대로 가고 있다"고 답했다.

일부 의원들의 지난달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최영애 위원장이 한 발언이 조사에 차질을 불러온 게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사과를 요청했던 비서실장들도 지금 인권위와 소통하며 협조하고 있다"며 "상황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답했다.

당시 인터뷰에서 최영애 위원장은 "세 사건(박원순, 오거돈, 안희정 사건) 모두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피해자의 호소를 받은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피해자한테 네가 이해하라는 식으로 묵살했다"고 말했다. 이에 김주명,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들은 인권위가 사안을 단정한다며 조사 불출석 의사를 표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