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DSC인베스트먼트, 리뷰 큐레이션 서비스 '빌리뷰'에 5억원 시드 투자

입력 2020-11-02 11:15   수정 2020-11-02 11:17

≪이 기사는 11월02일(11:15)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DSC인베스트먼트와 DSC인베스트먼트의 엑셀러레이터 계열사 슈미트가 리뷰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빌리뷰에 투자했다.

빌리뷰는 DSC인베스트먼트와 슈미트로부터 5억원 규모의 시드(Seed) 투자를 유치했다고 2일 밝혔다. 빌리뷰는 상품 구매자가 남긴 방대한 리뷰를 쇼핑몰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쇼핑몰 이용자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돕는 스타트업이다. 기업간 거래(B2B)와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를 결합시킨 B2B2C 기업이다.

빌리뷰는 SK텔레콤 출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엔지니어들이 의기투합해 만든 회사다. 한송원 빌리뷰 대표는 SK텔레콤에서 개인화 서비스와 고객상담 챗봇,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FLO의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개발한 경력이 있다.

빌리뷰의 핵심 서비스는 ‘리뷰 큐레이션 위젯’이다. 이 서비스는 쇼핑몰에 올라온 리뷰를 자연어처리 기술로 요약해 보여준다. 구매자가 언급하는 상품의 장점을 해시태그 형식으로 보여주고, 이를 기반으로 연관 상품도 추천해준다.

줄글로 길게 작성되어 쌓이는 기존의 리뷰 시스템 하에서는 구매 예정자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리뷰 큐레이션 위젯은 리뷰를 중요한 내용 위주로 보여줌으로써 쉽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장문의 리뷰를 주제별로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리뷰를 읽는 사람은 소재에 관한 리뷰, 코디법에 관한 리뷰 등 원하는 정보만 골라서 볼 수 있다. 빌리뷰 관계자는 "간결한 리뷰가 고객들이 상품의 특성을 쉽게 파악하도록 돕고 쇼핑몰에서 구매할 상품을 결정하는 과정을 단축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자사몰(자체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설치형 위젯 추가만으로 간편하게 빌리뷰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송원 빌리뷰 대표는 “쇼핑몰 브랜딩을 위해서는 자사몰 운영이 중요한데 자사몰에서 인공지능(AI) 기술로 구현된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초점을 뒀다”며 “커머스에서 좋은 리뷰가 생산되고 소비될 수 있도록 플랫폼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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