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금리·불확실성…초단기채권 펀드에 '뭉칫돈'

입력 2020-11-04 15:05   수정 2020-11-04 15:07

갈 곳 잃은 자금이 초단기채권 펀드에 몰리고 있다. ‘제로(0) 금리’시대에 연말 각종 불확실성까지 맞물린 영향이다. 기업은 물론 개인도 은행 금리보다 1%포인트 높은 안전한 단기채권형 상품에 돈을 맡기고 있다. 유동성이 역대 최대 규모지만 국내 증시가 박스권에 갇히면서 은행을 대체할 투자 상품을 찾는 이들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3일 펀드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초단기채권 펀드인 ‘삼성KODEX단기채권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에 최근 한 달간 1500억원가량의 자금이 유입됐다. 이 상장지수펀드(ETF)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정부 및 한국은행이 발행하는 1년 미만 국고채권과 통화안정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1년 수익률은 1% 수준에 불과하지만 갈 곳을 잃은 자금이 머무는 일종의 ‘금고’ 역할을 한다.

회사 관계자는 “투자처를 찾지 못한 주식예탁금을 단기적으로 운용할 때 편리하게 투자하는 상품”이라며 “머니마켓펀드(MMF)보다 간편하고 다소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달 들어 개인이 많이 거래한 ETF 순위 상위권에 ‘KOSEF 단기자금’이 등장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지난 5월 이후 줄곧 증시 하락에 베팅하는 상품 외에 거래량 상위 5개 ETF에 이름을 올린 것은 ‘KOSEF 단기자금’이 유일하다. 줄곧 1~5위는 KODEX200선물인버스X2 등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이 독식해왔다.

‘KOSEF 단기자금’ 역시 만기 시점이 6개월 이내인 초단기채권을 따라가도록 설계돼 있다. 개인투자자는 지난달에만 이 상품을 1조원가량 거래했다. 업계 관계자는 “공모주 청약 열풍 이후 증권사를 찾은 자금이 이탈하지 않고 초단기채권 ETF 등에 머무르면서 다른 투자처를 물색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했다.

실제 증시 불확실성이 커진 올 들어 초단기채권 펀드에 꾸준히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 올해만 국내 초단기채권 펀드 설정액은 2조원가량 증가했다. 개인뿐 아니라 기업도 이 같은 상품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영수 키움증권 법인금융3팀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불확실성이 높아지자 기업들이 장기채권 대신 단기채권 투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졌다”고 설명했다. 당장 수익률은 1%에 불과하지만 변동성을 피하고 보자는 의도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