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야권은 국민의힘 뿐"…주호영 "시민후보 열어놔야"

입력 2020-11-04 13:12   수정 2020-11-04 14:29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4일 "야권이 우리 국민의힘 말고 뭐가 더 있나"라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야권연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반면 주호영 원내대표는 같은 날 "최대한 시민후보에 가까운 당 후보가 되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과의 연대에 열린 입장을 내놨다.
국민의당 배제하는 발언 이어간 김종인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취재진들이 범야권연대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당도 있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웃음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야권 서울시장 후보로 이른바 '시민후보'를 세우자는 의견에 대해서는 "지금 경선 규칙을 확정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결론을 말할 수 없다"면서도 "시민의 의사가 가장 많이 반영될 수 있는 규칙을 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민후보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도 거론된다는 질문에는 "규칙을 어떻게 정하는지, 그분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면서 "우리가 일방적으로 이야기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주호영 "최대한 시민후보에 가까워야"
내년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 경선을 시민참여 비율 100%로 하는 '국민경선'으로 치를 가능성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며 "우리 당원을 전혀 무시할 수 없으니 당원과의 관계에서 조화를 이루는 방향에서 규칙이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시민후보론'에 대해 기자들과 만나 "후보 결정 과정에서 책임당원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그렇다고 책임당원 비중이 높아지면 서울시민의 선호도와 거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시민후보에 가까운 당 후보가 되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MBC라디오에 출연해 '막판에 안철수, 금태섭 등과 힘을 합칠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통합이나 연대, 단일화가 선거의 풍경을 많이 유리하게 만들기 때문에 그렇게 됐으면 하는 희망이나 예상(을 말한 것)"이라며 "구체적인 이야기는 아직 이르다"고 설명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