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트였다…한강·서울숲 view티플

입력 2020-11-05 16:55   수정 2020-11-06 02:09


밖에서 관찰하는 사람과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건물이 있을까. 외관도 중요하지만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얘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실내 생활이 늘면서 이 같은 요구는 더 커지고 있다. 여기에 대한 해답 중 하나가 바로 테라스다. 지난해 준공한 색조 화장품 회사 클리오의 서울 성수동 신사옥은 사무실의 모든 층에 테라스를 뒀다. 답답하지 않게 ‘트임’을 시도한 대표적 건축물이다. 국내 유명 건축상 2관왕을 차지했다. 지난 8월 ‘제38회 서울시 건축상’ 대상에 이어 지난달 ‘2020 한국건축문화대상’ 준공건축물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사람과 사람·자연의 소통 공간
클리오의 사옥은 대지 989㎡에 지하 2층~지상 14층 규모로 지어졌다. 지하 2층부터 지상 2층까지는 임직원 생활시설, 3~6층은 주차장, 7~13층은 업무공간, 14층은 루프가든으로 꾸며져 있다.

클리오 사옥의 콘셉트는 ‘테라피스(Terraffice)’다. 대지를 뜻하는 테라(terra)와 사무 공간을 의미하는 오피스(office)의 합성어다. 설계를 맡은 건축사사무소 O.C.A는 “일터에서도 땅을 밟고 자연과 소통할 수 있고, 외부 관찰자와 내부 경험자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사무실 모든 층에 테라스를 두는 새로운 유형의 사무실인 ‘테라피스’를 시도한 이유다.

건물의 4개 층마다 벽구조로 지지하는 큰 규모의 테라스가 엇갈리게 쌓여 있고, 그사이에 각각의 층에는 작은 테라스가 매달려 있다. 이런 구조 덕분에 서울숲 너머 남산타워, 롯데월드타워 등 서울의 곳곳을 각 층에서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다.

건축주인 한현옥 클리오 대표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소통’의 공간을 짓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사 전 작은 건물 여러 곳에 나눠 지내던 클리오 임직원들이 소통의 어려움을 제일 먼저 꼽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옥에는 지하 1층 라운지를 비롯해 크고 작은 회의실, 간이 미팅 공간 등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많이 마련했다.
‘혁신’ 기업문화도 반영
클리오 사옥은 직원들의 ‘휴식’과 ‘혁신’을 곳곳에 담고 있다. 14층의 루프 가든에서는 서울숲, 남산 서울타워, 한강까지 한눈에 들어온다. 직원들이 선정한 클리오 사옥의 최고 힐링 스페이스다. 14층 휴게실에는 직원 편의를 위해 즉석 라면 자판기 등 간단한 스낵 조리기구가 마련돼 있다. 이곳에서는 직원들이 기계식 안마를 받고, 수면도 취할 수 있다.

또 하루 중 오랜 시간을 머무는 직원들을 위해 모든 층의 층고를 4.5~7m로 높였다. 한 대표는 “건축 비용은 다소 높아졌지만 설계 초반부터 강력하게 요구했던 부분”이라고 했다. 그는 “층고가 높으면 창의성과 추상적 사고가 향상된다는 ‘대성당 효과 이론’처럼 직원들의 시야가 열리길 바랐다”고 말했다.

주차공간도 눈길을 끈다. 건물의 주차 공간이 지하나 기계식 타워가 아니라 중간층인 지상 3~6층에 있다. 또 직원들의 창의력 발현을 돕기 위해 사옥 곳곳에 현대 화가들의 작품을 배치했다. 20년 전 클리오 주최 행사(코스메틱 아트)에 출품했던 작가들의 작품을 비롯해 1층에는 파운데이션 뚜껑으로 점박이 장식을 표현한 사과 작품이 전시돼 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