茶香이 번지고, 달이 차오른다…다달이 하동생활

입력 2020-11-05 17:04   수정 2020-11-06 02:22


지리산의 햇살, 산기슭의 물, 섬진강 안개를 먹고 자란 하동차. 4월 초 어린잎만 수확해 아랫목에서 말린 ‘잭살차’ 몸 아프면 배·모과 넣고 팔팔 끓여 마시던 상비약. 조선시대엔 궁에 진상하던 ‘왕의 녹차’. 차 마실에 몸이 따뜻해지면, 휘영청 달 마중을 떠나자~
생활관광1번지 경상남도 하동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면서 여행의 형태가 달라졌습니다. 대규모로 떠나는 패키지 여행은 더 이상 어려울 것 같습니다. 밀접, 밀집된 지역보다는 탁 트인 자연을 선호하고 화려한 볼거리보다는 소소한 일상에서 기쁨을 찾게 됐습니다.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생활관광은 관광 지역만이 가진 고유한 문화를 경험하고, 지역주민의 일상 속에서 현지인처럼 살아보는 체험형 여행을 말합니다. 일상이 여행이 되는 생활관광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가장 각광받을 여행 형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차(茶)와 더불어 삶을 이야기하다
하동 생활관광은 차에서 시작된다. 생활관광 프로그램 명칭이 ‘다달(茶月)이 하동’인 것도 이 때문이다. 지리산과 섬진강에 살붙이고 차를 재배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을 체험하는 일정이다. 하동에서는 차가 일상이자 문화다. 한두 집 건너 차를 재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차와 인연이 깊다. 화개면 신촌마을엔 토지의 절반 이상이 차밭이거나 야생차 군락지다. 웬만한 농가는 3~4대에 걸쳐 차농사를 지을 만큼 차 문화가 깊이 뿌리 박았다.

하동은 한국에서 차를 처음 심은 곳이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신라 흥덕왕(서기 828년) 때 당나라에서 들여온 차 종자를 지리산 일대에 심었다고 한다. 그때의 차가 섬진강의 안개를 먹고 하동차가 됐다.

4월 초 곡우와 입하 사이에 올라오는 어린잎만 수확해 시들게 한 뒤 비벼서 그늘이나 아랫목에서 발효시킨 차를 이곳 사람들은 ‘잭살차’라 부른다. 동네 사람들은 한지에 잭살을 싸서 매어두고 몸이 아프면 배나 모과를 넣어 상비약처럼 팔팔 끓여 먹기도 했다.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며 하동차는 조정에 진상돼 ‘왕의 녹차’라는 타이틀까지 붙었다. 차 품질에 관한 한 고려시대부터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화개천과 섬진강이 만나 만들어지는 안개와 햇살, 여기에 집집마다 이어진 덖음 기술(제다법)이 더해져 명차가 탄생한 것이다.
섬진강변에서 즐기는 달마중도 인기
하동사람들과 차에 대해 이야기하면 애주가가 술 이야기하듯 술술 이야기 꾸러미가 흘러나온다. 어디 잭살차뿐이랴! 백차, 황차, 청차, 흙차, 하동홍차까지 맛도 향도 다른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다담’이 하동 생활관광의 대표 프로그램인 ‘차마실’이다.

차 한잔을 할 때마다 곶감이나 다과, 꿀에 잰 단밤 등이 간식거리로 같이 나온다. 차 한잔에 온몸이 따뜻해지고 간식거리로 입안이 달달해진다. 차밭 아래로 바람이 스쳐갈 즈음 젊은 국악인의 해금 소리가 귓전을 파고든다. 차를 매개로 한 생활여행 플랫폼 ‘다포(茶布)’는 마을사람들이 주축인 주민 여행 플랫폼이다. 마을에서 차 좀 만든다는 사람들이 품을 들여 여행자들을 맞는다.

잭살, 모과, 돌배, 유자를 섞은 발효차 유자병차로 유명한 한밭제다의 이덕주 씨, 대나무통 녹차 발효로 특성화된 혜림농원의 구해진 씨, 엄마의 젖맛 같은 차를 추구하는 유로제다의 엄옥주 씨, 독특한 ‘민황(悶黃)기술’로 생차와 발효차의 장점을 모두 갖춘 차를 만드는 무애산방의 이수운 씨, 야생차나무를 주로 이용하는 관아수제차의 김정옥 씨 등이 그들이다. 민황이란 열처리가 끝난 찻잎을 종이나 천으로 싸 습도와 온도만으로 약하게 발효시키는 기술이다.

날이 저물면 섬진강 달마중이 이어진다. 보름달 밤이면 마을 주민들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횃불을 들고 강변 백사장으로 나와 이슥하도록 놀았던 풍습에서 착안한 것이다.

호야등(남포등)을 든 여행자와 주민이 섬진강변으로 모이면 어느새 달빛이 휘영청 은빛 비늘을 떨군다. 백사장에 앉아 지역 명창의 공연을 보고 문인이 들려주는 시 한 구절을 들으며 가을 달밤의 낭만 속으로 빠져든다. 준비된 프로그램이 끝나면 대형 황금색 인공 달 앞에서 여행자들이 검은 형체 실루엣 사진을 찍으며 달마실의 여운을 즐긴다. 어느새 별이 하나둘씩 가슴으로 떨어졌다.


하동=글·사진 최병일 여행·레저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