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홍진영 "슬픈 기억 떠올리며 '안돼요' 작사…곡 쓴 황치열 만족"

입력 2020-11-07 11:48   수정 2020-11-07 11:50


가수 홍진영이 신곡 '안돼요' 작사 과정을 밝혔다.

홍진영은 지난달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디지털 싱글 '안돼요(Never ever)' 발매 기념 라운드 인터뷰를 진행했다.

'안돼요'는 연인이 떠나간 후 이 세상에 나 홀로 남은 여자의 심정을 담아낸 곡으로 포근하게 감싸주다가도 멜로디 라인과 대화를 나누는 듯한 드라마틱한 스트링 선율이 애절한 감정을 자아내는 곡이다. 홍진영이 작사했고, 그와 절친한 가수 황치열이 작곡했다.

홍진영은 황치열의 곡을 받게 된 계기에 대해 "어느 날 오빠가 '이 노래 한번 들어볼래?'라고 하더라. 난 사실 오빠가 작곡을 하는 줄 몰랐다. '은연 중에 앨범내야 하는데 곡이 잘 안나온다'고 한 적이 있긴 하다"며 "'안돼요'는 30분 만에 쓴 곡으로 알고 있다. 들어보니 너무 노래가 괜찮아서 가사는 내가 쓰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직접 작사를 하기로한 홍진영은 이별과 사별의 중간 감정을 '안돼요'에 담아내려 했다고 한다. 그는 "가사를 쓸 때 노래 멜로디 자체가 애절한 느낌이 많이 나서 이별로 할지, 사별로 갈지 고민했다. 그런데 이별 노래는 굉장히 많지 않느냐. 그래서 이별도, 사별도 아닌 중간의 경계선의 가사를 쓰고 싶었다. 정말 고민하면서 쓴 가사"라고 털어놨다.

그는 "많은 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노래를 부르고 싶었다"면서 "멜로디가 잘 뽑혀서 여기에 슬픈 가사를 얹으면 배가 되겠다 싶었다. 역시나 더 슬프더라"고 완성된 곡에 강한 만족감을 표했다.

가사를 쓸 때는 최대한 슬픈 기억을 끄집어내려 했다고. 홍진영은 "눈물이 안 흐르면 큰일이 날 정도로 계속 슬픈 생각을 했다. 내 인생에서 작년이 가장 힘들었을 때다"라며 지난해 전 소속사와 전속계약 문제로 법적 분쟁을 겪었던 일을 언급했다. 이어 "연예인 생활을 다 접으려고도 했다. 내 인생에서 제일 힘들었던 시기를 생각하면서 그걸 사랑에 대입해보면 어떨까 싶었다. 연예계 활동을 안 하면 그것도 사별인 거지 않느냐. 그렇게도 대입을 시켜보고, 또 이별의 경험도 대입을 시켜봤다"고 전했다.

곡을 쓴 황치열의 반응은 어땠는지 묻자 홍진영은 "기가 막히다고 얘기하더라"며 밝게 웃었다. 그는 "음악적으로는 대중한테 인정받는 분이지 않느냐. 근데 작곡도 잘하더라. 이번 계기로 작곡가로서도 인정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본인도 이 곡에 대해 굉장히 뿌듯해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홍진영은 대중들이 '안돼요'를 편안하게 들어주길 바랐다. 그는 "'차트 1위를 하겠다' 이런 목표보다는 롱런하는 게 좋다. 트로트라는 장르가 차트에서 살아남는 장르가 아닌 대중들에게 오래 불려지고, 들려지는 곡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밝혔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