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집단감염 늘어…전국 취약시설 코로나 전수검사

입력 2020-11-09 00:38   수정 2020-11-09 00:40

정부는 전국 요양병원 정신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하기로 했다. 최근 요양병원 등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늘고 있어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8일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수도권에서 비수도권 14개 시·도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중대본 1차장)은 “비수도권 지역까지 전수 검사를 확대해 이달 검사를 마무리하겠다”며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수도권은 2주마다, 비수도권은 4주마다 정기적인 검사를 할 예정”이라고 했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환자는 지난 7일 143명이었다. 3일부터 사흘간 100명을 넘어섰던 확진자 수가 6일 89명으로 내려갔지만 이날 다시 100명대로 늘었다. 해외 유입 사례 25명을 제외한 지역 감염 신규 확진자 수는 118명이다. 수도권에서만 해외 유입 사례를 포함해 서울 54명, 경기 25명, 인천 3명으로 총 82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서울 동대문구 에이스희망케어센터에서도 격리 중인 8명이 추가 확진됐다. 이 센터 관련 누적 확진자는 모두 36명이다. 경기에선 의료기관과 요양시설을 중심으로 추가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경기 오산메디컬재활요양병원에선 환자 및 이용자 5명을 포함해 6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환자가 25명이 됐다. 서울 금호노인요양원에서도 코로나19가 퍼져 간병인 및 직원 2명, 환자 및 이용자 2명이 확진됐다. 박 장관은 “현재의 유행 확산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수도권은 거리두기 1.5단계로의 격상 기준을 충족할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오는 13일 시작되는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를 앞두고 공공장소에 유·무상 마스크를 비치하기로 했다. 대중교통 의료기관 약국 등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1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정부는 중국행 항공기 탑승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중국 정부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검역을 강화하고 있다”며 “11일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중국행 항공편 탑승객은 국적을 불문하고 탑승 전에 중합효소연쇄반응(RT-PCR) 검사를 두 차례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RT-PCR 검사를 항체 검사로 대체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다. 지금까지는 출발일 기준으로 72시간 이내에 발급받은 RT-PCR 음성확인서만 있으면 출국이 가능했다.

서울시는 7일부터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는 것에 맞춰 다단계 등 특수판매업체에 대한 집합금지를 해제하고 집합제한으로 전환했다. 이용자 간 2m 간격 유지, 마스크 비치 등의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 서울시는 또 지난달 12일부터 시행해온 100인 이상 집회 금지는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