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강원도는 경기 가평 자라섬, 강원 춘천 남이섬·강촌 일원의 관광특구 지정을 위해 지난 4월 23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6개월간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 공동 연구 용역’을 진행했다고 9일 발표했다.
가평군과 춘천시가 공동 진행한 타당성 용역 결과에서 연간 외국인 관광객 10만 명 이상, 관광 활동과 직접 관련 없는 논·밭 등 토지 비율 10% 이하 등의 관광특구 지정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와 강원도는 가평군과 춘천시로부터 내년 7월까지 관광특구 진흥 계획을 받아 문화체육관광부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관광특구 지정 승인 기간은 이르면 3~4개월, 길게는 1년이 소요된다. 경기도와 강원도는 두 광역자치단체가 상생 협약 차원에서 추진하는 전국 첫 광역적 관광특구 지정임을 내세워 문체부가 내년 말까지는 승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섭 경기도 관광기반팀장은 “관광특구 지정에 따른 가장 큰 혜택은 ‘관광특구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어 가평군이 도내 대표 관광지로 도약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관광특구로 지정되면 관광 활성화 예산을 국비로 지원받고, 음식점 영업 시간 및 옥외 광고물 허가 기준 완화, 숙박 및 상가시설 등 공공 편익시설 확대 등도 가능하다.
경기도와 강원도가 제시한 관광특구 규모는 가평군 읍내리·대곡리, 춘천시 강촌리·백양리·방곡리 등으로 총 2005만㎡ 규모다. 가평군은 관광특구 지정에 대비해 지역의 생산·소득·취업 유발 효과 등 구체적 지역경제 파급 효과 도출 용역을 올 12월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광역적 관광특구 지정 추진에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자라섬과 남이섬 간 거리는 3㎞로 인접해 있지만, 강촌은 15㎞로 멀리 떨어져 있어서다. 가평군 관계자는 “인접한 동일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특구 기준에 강촌이 벗어나 있어 문체부와의 협의에서 어려움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춘천시는 거리상 불리한 점을 만회하기 위해 서울~강촌을 운행하던 옛 경춘선 폐선에 레일바이크를 설치·보완했다. 두 도가 제시한 관광특구안에 따르면 자라섬은 치유관광 거점화로 연 8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하고, 남이섬은 연 96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찾는 인프라를 활용해 외국인을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강촌은 엘리시안 강촌과 중심지를 연계한 지역 특화 콘텐츠 개발에 집중한다. 오태석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경기도와 강원도가 상생하는 새로운 모델이 될 광역적 관광특구 지정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와 강원도의 광역적 관광특구 지정 추진은 두 개 이상 지방자치단체가 관할하는 지역을 관광특구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한 관광진흥법이 2018년 12월 개정돼 가능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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