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기업 美 상장 규모 11조원…6년만에 최대

입력 2020-11-10 17:03   수정 2020-12-10 00:33



올해 미국 증시에 상장(IPO)한 중국 기업이 최근 6년새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로이터통신은 시장조사 업체 레피니티브 자료를 인용해 10일(현지시간) 이 같이 보도했다. 올 들어 현재까지 26개 중국 기업이 미 증시에 상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상장 규모는 총 106억달러(약 11조원)로 작년(34억달러)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이전 최대 기록은 2014년에 쓰였다. 알리바바가 뉴욕 증시에서 250억달러 규모의 상장에 성공하면서 그해 중국 기업들의 상장 규모는 290억달러를 찍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하는 내년 1월20일 이후에도 중국 기업들이 활발한 기업공개에 나설지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적어도 트럼프 행정부 때보다는 정부 정책과 규제의 안정성이 확보될 것으로 전망한다.

홍콩 자본시장의 한 변호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시도 때도 없이 규제와 정책에 관한 트윗을 날리곤 했다"며 "한참 진행중인 거래를 망칠 수 있는 트윗도 적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는 트럼프 대통령의 변덕스러운 트윗에 잠을 설칠 일은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이 중국 기술 기업에 대한 위협을 줄여나가는 방법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화웨이 등 중국 기업에 이미 취한 규제는 다시 완화할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자본시장 자문사 카프로나시아 설립자인 제논 카프론은 "바이든 당선인이 집권하더라도 중국 기술 기업에 대한 규제는 매우 민감한 주제로 남게 될 것"이라며 "하지만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개선된다면 핀테크(금융+기술) 부문이 급속도로 활기를 띄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기업 공개를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리는 중국 기업은 상당히 많다는 게 그의 진단이다. 알리바바의 금융 자회사인 앤트그룹은 이달 초 중국과 홍콩에서 370억달러 규모의 상장을 준비하다가 중국 규제 당국에 발목이 잡히면서 일정을 연기하기도 했다.

카프론은 "바이든 행정부는 미·중 관계에 대해 딱딱하지만 치밀한 접근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