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일 관계 개선 필요하지만…쉽지 않다"

입력 2020-11-11 22:00   수정 2020-11-12 01:19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동의와 합의가 선결과제여서 한·일 관계 개선이 쉽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외교·안보 원로 및 특보들과 오찬감간담회를 열고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 시대를 맞아 한·미 동맹, 한·일 관계, 남·북·미 관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청와대는 한·미 및 동북아시아 외교와 관련해 바이든 행정부에 높은 기대를 걸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정의용 외교안보특보는 “바이든은 동맹을 중요시하는 만큼 방위비 문제 등에서 인내를 가지고 협의하면 타결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한·미·일 동맹을 강조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해선 고심을 드러냈다. 참석자들은 한·일 관계를 한 단계 진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했고, 문 대통령도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강제징용은 피해 당사자가 있는 문제여서 해결이 쉽지 않아 문 대통령의 고심이 깊은 것 같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대북 문제와 관련해 참석자들은 바이든 행정부 싱크탱크의 북한에 대한 불신이 큰 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른 시일 안에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관계 개선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고 문 대통령도 이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하노이 북·미 회담 결렬에 대한 아쉬움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북·미 싱가포르 선언에 한반도 전쟁 불가, 비핵화 등과 관련한 문구가 들어갔는데, 이것이 진척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문 대통령이 아쉬움을 나타냈다는 설명이다. 다만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전쟁이 있어서 안 된다는 점은 바이든 행정부도 분명히 동의할 것”이라고 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하지만 종전선언 얘기는 이날 오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유엔 총회 연설 등을 통해 여러 차례 종전선언을 강조해온 문 대통령은 바이든 당선 이후 관련 언급을 줄이고 있다.

이날 오찬은 지난 9일 급하게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의 승리 확정 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모인 자리였다. 오찬에는 정의용·임종석 외교안보특보, 안호영·조윤제 전 주미 대사, 장달중·하영선 서울대 명예교수가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바이든 당선인과 첫 통화를 할 예정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이 12일 통화할 수 있도록 시간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가 확정된 지 나흘 만이다. 통화에서는 북한 비핵화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현안과 한·미 동맹 강화, 코로나19 관련 협력 방안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8일 트위터를 통해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축하했다. 하루 뒤인 9일에는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미 대선 결과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도 바이든 당선인과 이르면 12일 첫 전화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조율에 들어갔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