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농촌이 한국판 뉴딜 핵심 공간되게 할 것"

입력 2020-11-11 12:03   수정 2020-11-11 12:54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국가식량계획과 농촌공간계획을 수립해 농촌이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공간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25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청와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우리의 미래가 농업에 달려있다는 각오로 농촌이 잘 사는 나라, 농민이 자부심을 갖는 나라를 국민과 함께, 지역과 함께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이 농업인의 날 행사에 참석하는 것은 2003년 이후 17년 만이다.

행사가 열린 청와대 대정원은 조선시대 경복궁 후원이다. 문 대통령은 "임금이 직접 농사를 짓던 친경전과 8도 농사의 풍흉을 살피던 팔도배미가 있던 곳"이라며 "농사의 고단함을 몸소 느끼고자 했고 농민을 아끼는 마음으로 농정을 펼치고자 했던 조선시대 임금의 마음은 지금 이 시대에도 우리가 함께 가져야 할 정신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농업의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세계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서도 10월까지 김치와 고추장 수출이 작년보다 40% 가까이 증가했고 농산물 전체 수출 실적이 60억 달러를 넘어섰다"며 "일자리는 2017년부터 3년간 11만6000명이 늘어나 농촌에서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들과 귀농인들이 농촌에 혁신과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원조도 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매년 5만 톤의 쌀이 유엔식량기구를 통해 예멘, 에티오피아, 케냐, 우간다에 전해져 300만 명의 식탁에 오르고 있다"며 "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은 한 세대 만에, 식량을 원조받던 나라에서 세계 아홉 번째 규모의 원조 공여국으로 성장한 한국 농업의 발전에 놀라움을 표현했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농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농업은 생명 산업이자 국가기간산업이며 농촌은 우리 민족공동체의 터전"이라며 "코로나 위기 속에서 우리는 자연 생태계의 중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꼈고 삶의 터전으로서 농촌이 갖고 있는 거대한 잠재력에 주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농업 발전을 위한 과감한 투자도 약속했다. 코로나 이후 시대를 맞아 새로운 시대의 농정을 과감하게 펼쳐갈 것이라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국가식량계획과 농촌공간계획을 수립해 농촌이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며 "농업과 농촌은 지속가능한 미래의 주역이 될 것이며 식량안보 체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공익직불제 도입에 이어 농산물 가격 안정을 위한 생산량 정보 제공, 온라인 도매 확대 등으로 농민과 소비자에게 혜택을 늘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농촌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도 확대한다. 문 대통령은 "도서관과 체육시설을 갖춘 생활 SOC 복합센터는 올해 700여 개에서 2025년까지 1200여 개로 늘릴 것"이라며 "농촌의 생활·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농촌재생사업도 확대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식량 안보를 위해 식량 자급률도 높일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2030년까지 밀 자급률을 10%로, 콩은 45%까지 높일 것"이라며 "품종과 재배기술 향상에 힘쓰는 한편 국산 장류와 두부, 밀 가공품 소비를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촌과 농업의 중요성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농촌은 우리의 영원한 고향으로 농촌과 농업, 농민을 지키면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며 "우리의 미래가 농업에 달려있다는 각으로 농촌이 잘 사는 나라, 농민이 자부심을 갖는 나라를 국민과 함께, 지역과 함께 반드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농민이 행복한 세상이 국민이 행복한 세상이며 밥심이 코로나 이후 시대 선도국으로 가는 저력이다"라고 덧붙였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