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곳곳서 '99명 집회'…여의도에서만 19곳 신고

입력 2020-11-14 08:15   수정 2020-11-14 08:17

토요일인 1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보수단체 등의 집회가 서울 도심 곳곳에서 개최된다.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여의도 전국노동자대회·전국민중대회 등 민주노총 중심의 집회 31건(61개 장소)과 보수단체들의 집회 47건(85개 장소)이 신고됐다.

민중대회 본대회가 열리는 여의도권에만 19곳에 집회가 신고됐다.

민주노총 산하·가맹조직의 사전집회는 오후 2시부터 서울 30개 장소에서 시작된다. 공공운수노조는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등에서, 금속노조는 영등포구 대방역 인근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민주일반연맹은 마포구 공덕역 등에 모이고 화학섬유연맹은 서울역 앞에서 모인다. 이주노조는 정오부터 종로구 전태일다리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각각 99명을 넘지 않는 사전집회 이후에는 오후 3시경부터 여의도공원 1문과 12문 사이에서 99명 규모의 민중대회 본대회가 진행된다.

사전집회 참가자 대부분은 본대회에 합류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지켜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본대회 후 오후 4시부터는 여의도 민주당·국민의힘 당사 인근 5개 구역에서 각각 99명이 모인 집회가 1시간가량 이어질 예정이다.

차량 시위는 전국민주노점상연합(민주노련)과 진보당이 각각 50대 규모로 신고했다.

민주노련은 오후 2시 중구 예금보험공사 인근에 모여 여의도를 향한다. 진보당은 같은 시간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집회를 연 뒤 여의도로 움직인다.

신고된 집회 모두가 거리두기 1단계 집회 기준인 99명을 넘지 않는 등 올해 민중대회·노동자대회는 수만명이 광화문광장 등에 집결한 예년의 연말 집회와는 양상이 다를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경찰은 특정 장소의 집회 인원이 갑자기 불어나는 등 불법행위가 발생하면 차벽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정부 규탄이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복권 등 구호를 내걸고 주말마다 집회를 해온 보수단체들은 종로구 현대적선빌딩이나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인근, 강남역, 청계천 등에 집회를 신고했다.

경찰은 이들 집회 역시 99명이 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