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소득 결정할 자유 잃는 건 청년 전태일이 꿈꾼 모습 아닐 것"

입력 2020-11-15 17:45   수정 2020-11-16 02:21

주 52시간 근로제 전면 도입을 연기하는 게 ‘전태일 정신’이라는 주장을 내놨다가 여권의 비판을 받은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청년 전태일도 내 주장에 기꺼이 동의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시무 7조’로 주목받았던 조은산 씨의 세 가지 질문에 답했다. 조씨는 전날 윤 의원에게 △주 52시간제가 시행되면 내 월급은 그대로인가 △더 쉬고 덜 일하며 똑같은 급여를 받을 수 있는가 △더 벌기 위해 더 일할 자유를 박탈하는 것이 전태일 열사의 정신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조씨는 자신을 “배달, 건설현장 노동자, 택배기사 등 이력으로 점철된 육체노동의 화신이자 초과근무 수당에 목을 매는 두 아이의 아빠, 그리고 월급쟁이”라고 소개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어떤 업종인지는 모르겠지만 다양한 육체노동 경력과 초과수당의 절실함을 언급한 것을 보면 52시간제로 근로시간이 줄 경우 시간당 급여는 변하지 않겠지만 초과수당이 감소해 소득이 줄어들 것 같다”고 답했다. ‘덜 일하면서 똑같은 소득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해선 “제도 변화 전에 시스템 혁신 등 충분한 준비로 생산성이 오르는 경우일 것”이라며 “52시간제는 중소기업의 준비 기간을 턱없이 짧게 잡고 도입했기 때문에 현재로선 기대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부적합하다고 비판을 받은 ‘전태일 정신’의 인용과 관련해서도 재차 의견을 밝혔다. 그는 “전태일 평전에 소개된 그의 친필 메모는 ‘인간 본질의 희망을 말살시키는 모든 타율적인 구속’에 대한 혐오와 ‘자기 자신의 무능한 행위의 결과를 타인이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세대’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며 “근로시간과 소득을 주체적으로 결정할 조 선생님의 자유가 박탈되는 것은 그가 꿈꾼 인간다운 삶의 모습은 아닐 듯하다”고 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김현정 노동대변인 명의 논평을 내고 52시간제 전면 도입을 연기하는 게 ‘전태일 정신’이라는 윤 의원의 주장에 대해 “지금 이 순간에도 장시간 저임금 구조 속에서 산재와 과로사로 죽어가는 노동자가 있다”며 “윤 의원은 노동자의 절규가 들리지 않나. 전태일 정신을 모독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