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칭찬하지 말라"…이번엔 대학강의 검열 나선 中

입력 2020-11-16 13:49   수정 2020-11-16 13:51


중국 당국이 방탄소년단(BTS) 관련된 내용을 삭제하라며 대학 강의 검열에까지 나섰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15일(현지 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남서부 쓰촨에 있는 쓰촨대-피츠버그연구소(SCUPI)의 정아름(37) 조교수는 지난달 경영대학원에서 '케이팝의 소프트파워'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대학 당국은 정 조교수에게 강의 중 BTS 관련 부분을 생략하라고 요구했고 정 조교수는 강의를 거부했다.

정 조교수는 "대학 당국이 강의를 검열하려고 했고 이는 (중국) 민족주의자들이 내놓은 말도 안 되는 내용에 근거한 것이라 기분이 상했다"며 "나는 자기검열(self-censor)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BTS는 지난달 7일 미국 비영리단체 코리아소사이어티로부터 '밴 플리트상'을 수상하면서 "올해 행사는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의미가 남다르다"며 "양국(한국과 미국)이 함께 겪은 고난의 역사와 수많은 희생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6·25 전쟁 당시 중국 군인들의 희생을 무시하는 발언이라며 반발했다. 이후 중국 내에서는 BTS 굿즈 배송이 중단되기도 했다.

김현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지난달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적으로 또는 상업적으로 이용가치가 있을 때는 앞다퉈 (BTS와)친한 척하고 챙기는 듯하더니 이런 곤란한 상황에 닥치니 청와대도 침묵하고, 군대까지 빼주자던 여당도 아무도 나서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대중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이들의 발언이 그 나라의 민족적 자부심이나 역사적 상처를 건드리면 큰 사회적 문제로 비화되곤 한다"며 마치 BTS에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지난달 14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이러한 경우 각 나라 시민사회의 자정 작용과 억제에 맡기고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면 '조용한 외교'를 펴는 게 상식"이라고 했다.

당시 신동근 최고위원은 "동북아의 근현대사는 세계 어느 지역보다 식민 지배와 독립 투쟁, 이념 갈등과 전쟁으로 점철된 역사를 갖고 있고, 지역 차원의 국가 간 연합의 경험도 없다"며 "그러다 보니 민족적 감수성이 앞서기 십상이다"라고 부연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