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본인 컷오프 '승리요인' 언급한 금태섭에 "경선 지고 탈당한 철새"

입력 2020-11-18 14:55   수정 2020-11-18 14:57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 18일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 앞에서 강연하며 "2016년 총선 당시 민주당은 이해찬 전 대표와 정청래 의원(사진)을 공천에서 배제(컷오프)하면서 승리할 수 있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 정청래 의원은 급태섭 전 의원을 겨냥해 "정상적 경선에서 본인이 져놓고 진영논리 운운하며 탈당하는가. 철새정치"라며 반박했다.
정청래 "국민이 정치 혐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철새정치"
정청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친정집 우물에 침을 뱉지 말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정치를 혐오하고 냉소하는 큰 이유 중 하나가 철새정치일 것"이라며 "경유형 철새든 직행 철새든 정치를 후퇴시키는 정치 불량배"라고 비판했다.

금태섭 전 의원 탈당과 관련해선 "그 진영의 지지와 당의 공천을 받은 후 그 진영을 공격하고, 공천받아 당선된 당을 공격하면 그게 이성적인가"라며 "그 당의 논리가 싫으면 공천을 받지 말아야 한다. 그 진영과 당론이 싫은데 왜 그 당의 공천을 받아 국회의원을 하나"라고 반문했다.

특히 정청래 의원은 금태섭 전 의원이 이날 강연에서 "2016년 총선 당시 민주당은 이해찬 전 대표와 정청래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하면서 승리할 수 있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날 선 반응을 보였다.

금태섭 "민주당, 2016년 총선서 이해찬·정청래 배제하며 승리"
정청래 의원은 당시 자신이 컷오프된 상황에 대해 "대안이 없었다"면서 "무책임했고 무능했다. 팩트에 기반하지 않는 확증편향 공천"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적어도 나는 억울했지만 공천을 못 받아서 불만을 품고 탈당하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

자신이 공천 탈락 이후 전국 유세를 다녔던 사실을 언급하며 "오히려 공천 탈락자가 공천 확정자들을 위해 지원유세를 다녔다. 새로운 정치 문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공천에서 탈락한 후 결국 탈당을 선택한 금태섭 전 의원과는 차별화된 행보를 걸었다는 주장이다.

금태섭 전 의원은 2016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승리한 요인으로 당 주류인 이해찬 전 대표와 정청래 의원을 컷오프할 만큼 과감한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2007년 대선 패배 이후 침체기를 겪던 진보가 쓴 약을 삼키면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정청래 의원은 "2016년 총선은 민주당이 더 크게 이길 수 있었다"면서 "이해찬, 정청래의 컷오프로 당시 당 지지율이 3~4%(포인트)는 족히 빠졌다. 핵심 지지층도 집단 탈당을 했다"고 금태섭 전 의원 언급을 반박했다. 이어 "허상을 쫓지 말고 팩트를 추구하자. 팩트만 보지 말고 팩트의 의미를 파악하자"고 주장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