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인공지능이 미래…AI반도체에 2029년까지 1조 투자"

입력 2020-11-25 16:38   수정 2020-11-25 16:55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인공지능(AI)은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헬스케어 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미래 시대를 여는 주인공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에서 "인공지능 시대가 열리고 있다"며 "사람처럼 학습하고 생각하는 기계, 추론하고 이해할 수 있는 컴퓨터가 이미 우리 곁에 왔다"고 강조했다.

빠르게 커지는 인공지능 시장에서 강국으로 도약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맥킨지는 2030년 세계 70%의 기업이 인공지능을 활용할 것이며 인공지능이 세계 국내총생산(GDP)에 기여할 금액이 무려 13조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며 "우리 기업들은 산업현장과 일상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기 위해 혁신해 왔고 세계와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다는 것을 과감한 도전으로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인공지능 기본구상과 국가전략을 수립한 후 성과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태어난 지 세 돌이 되도록 고개도 못 들던 발달지연 아기가 정밀진단 인공지능 닥터 앤서의 진단과 처방으로 한 달 만에 고개를 들고 기어 다닐 수 있게 됐다"며 "1800종이 넘는 소아 희귀질환 발병 유전자를 검사하느라 기존 검사방법으로는 병명 진단에만 평균 5년이 걸렸지만 닥터 앤서는 불과 몇 분 만에 아기의 정확한 병명을 찾아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루닛이 개발한 폐질환 진단 인공지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들에게 전화를 한 인공지능 누구 케어콜 등도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인공지능 기술력 1등 국가가 아닌 인공지능으로 국민 모두 행복한 나라가 되기 위래 노력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연간 노동시간이 OECD 국가 중 세 번째로 길지만 노동생산성은 하위권에 속하고 교육 수준은 최고지만 공동체와 환경, 일과 삶의 균형은 하위권"이라며 "인공지능은 우리가 꿈꿔온 일상을 실현하고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판 뉴딜의 핵심축인 디지털 뉴딜로 인공지능 분야의 경쟁력을 빠르게 높여가기 위한 네가지 전략도 제시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핵심 제품인 인공지능 반도체를 제2의 디램으로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2029년까지 1조원을 투자하고 인공지능 법·제도 개선 로드맵을 연말까지 마련해 규제를 개선하고 기업 혁신을 돕겠다"고 말했다.

인재 양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인공지능 대학원 12개가 설립됐고 한국판 뉴딜로 인공지능 인력을 총 10만 명으로 늘릴 계획"이라며 "산업현장 노동자들이 인공지능을 배우고 활용하며 새로운 직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재직자 교육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터 활용을 위한 인프라 마련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데이터 3법과 지능정보화기본법을 마련해 안전한 데이터 활용체계를 갖췄다"며 "한국판 뉴딜 대표사업인 데이터 댐 사업을 통해 자율차, 로봇, 스마트공장, 스마트팜 등 산업 분야별 혁신 방안과 연계하고 데이터 활용 속도를 한층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공지능 활용에 있어 사람 중심의 가치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인공지능이 가져올 편리함과 동시에 사람의 소외를 초래할지도 모를 어두운 측면도 무겁게 고민해야 한다"며 "앞으로 마련할 국가 인공지능 윤리기준은 인공지능의 윤리를 세우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술 오용, 데이터 편향성, 개인정보 침해 등의 역기능을 최소화하고 사라지는 일자리로 인해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사회 안전망을 두텁게 만들겠다"며 "인공지능 오작동 등으로 사고가 발생한 경우의 책임 문제 등 인공지능의 행위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내고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 질서를 만들기 위해 국제사회와도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