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정부 "코로나19 확산 지속시 2∼3주내 중환자 병실 부족할 수도"

입력 2020-11-25 11:22   수정 2020-11-25 12:46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확산세가 이어질 경우 중환자 병상이 부족해 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어제 대한중환자의학회에서 발표한 '1주'보다는 조금 더 여유가 있는 것으로 본다"면서 "정확하게는 예상할 수는 없지만, 현재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추이가 계속 유지된다고 하면 2∼3주 이내에 중환자실이 부족하게 되는 문제를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중환자가 즉시 입원해 치료받을 수 있는 병상은 전날 기준 전국 총 115개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기획조정실장 겸 코로나19 공동대응상황실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현재 남은 중환자 병상 25개는 최근 2주간 환자 발생 추이를 봤을 때 앞으로 1주 정도면 소진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가 밝힌 병상수와 중대본이 밝힌 수에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 손 반장은 "어제 발표된 병상 수는 중환자의학회에 소속된 선생님들을 중심으로 현재 수도권에서 즉시 가용 가능한 중환자실을 파악한 개수"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중환자의학회뿐 아니라 병원내 호흡기 내과 전문의, 일반 내과 전문의 등이 관리하는 중환자실 숫자까지 포함해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이런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 어제도 전문가들과 협의기구를 만들어 논의하면서 설명했다"면서 "서로 파악하고 있는 중환자실 개수를 일치시키는 과정과 관련해 논의에 착수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자가치료' 또는 '재택치료'를 신속하게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손 반장은 "현재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재택치료 또는 자가치료 형태의 치료에 대해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등 구체적인 지침과 관리 체계를 준비하고 있다"면서도 "행정력이나 의료자원 투입이 최소화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환자가 적정하게 관리되고 격리되는지 체크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손 반장은 "최대한 생활치료센터를 통해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바람직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수용 능력을 초과하는 전국적인 대규모 확산 때는 재택 치료 등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따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