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첫 발생 인도·방글라데시일지도"…또 남 탓하는 중국

입력 2020-11-28 15:34   수정 2021-02-23 00:02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국 기원설을 계속 부정하고 있다.

중국 연구팀은 코로나19가 중국 우한에서 발생하기 이전에 자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시작됐을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놨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상하이 생명과학연구원 선리빙 박사팀은 코로나19의 첫 인간 전염은 인도, 방글라데시 등에서 발생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균주 변이가 적을수록 코로나19의 원형과 가깝다는 판단에 근거해 17개국 균주의 변이 횟수를 세는 방법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호주·방글라데시·인도·그리스·미국·러시아·이탈리아·체코 등 8개국 균주의 변이가 가장 적게 나타났다. 연구진은 특히 이중 균주의 다양성이 인도·방글라데시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며 첫 감염지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작년 5월 인도의 기록적 폭염과 가뭄 당시 동물과 사람이 같은 식수원을 쓰게 됐고, 이 과정에서 동물로부터 사람에게로 바이러스가 전염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해당 연구 일부는 학술지 '분자 계통유전학과 진화'에 발표됐다. 또 다른 관련 연구는 아직 동료 검토를 거치지 않은 채 의학저널 '랜싯'의 사전논문 공개사이트에 공개됐다.


하지만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마크 수처드 교수는 이 연구에 대해 "임의적인 (표본) 무리에서 다른 균주와 차이가 가장 작아 보이는 균주를 뽑는 식으로는 바이러스 원형을 알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코로나19 기원을 조사중인 세계보건기구(WHO)도 27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코로나19의 중국 밖 기원설'에 대해 "그렇게 말하는 것은 매우 추론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중국은 최근 코로나19가 자국 밖에서 처음 발생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해외에서 들여온 냉동식품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례를 근거로 내세우기도 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 27일 하루 중국 전역에서 보고된 신규 확진자 6명 전원은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라고 발표했다. 세관당국인 해관총서도 28일 칠레산 수입 냉동 킹크랩 포장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전했다.

중국이 이처럼 자국 밖 기원설을 주장한 것은 하루 이틀이 아니다. 앞서 지난 19일 쩡광 전 중국질병예방센터 수석 역학 전문가는 학술회의에서 "우한은 코로나19가 처음 발견된 곳일 뿐, 기원지는 아니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신현아 기자 sha01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