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로 몰려오는 로봇기업들

입력 2020-11-30 18:03   수정 2020-12-01 00:36


대구가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되면서 첨단로봇 기업들이 대구로 몰려들고 있다.

대구시는 두산로보틱스, 현대로보틱스, LG전자, 한화기계 등과 지난 28일 이동식 협동로봇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연구협력을 진행한다고 30일 발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7월 대구의 성서3·5차산단, 테크노폴리스 등 8.3㎢를 특구로 지정했다.

이동식 협동로봇은 이동식 대차 위에 다관절로봇을 결합한 신개념의 로봇이다. 현재 생산현장에서는 산업보건법상 규제로 정지상태에서만 다관절로봇의 작동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고도의 스마트공장 시스템이 구축된 생산현장에서도 다관절로봇이 이동하면서 바코드를 읽고 전산시스템에 등록하거나 도색, 사출 등 준비공정의 작업을 할 수 없다.

특구와 관련된 자동차부품 기계분야 13개 기업과 5개 기관은 이동 중에 협동로봇을 활용해 생산효율을 높이는 연구개발을 시작했다. 자동차 램프모듈, 자동차 도어래치, 압력탱크 생산과 전자제품의 검사 및 물류 용접, 비대면 방역살균 공정에 이동식 협동로봇을 적용하기 위해서다.

이근수 시 기계로봇과장은 “사출이나 도장, 바코드를 읽고 검수를 하는 공정이 이동 중에 이뤄지는 이동식 협동로봇은 제조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하고 스마트산단을 완성하는 결정적인 기술”이라며 “로봇기업들에도 고부가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11월 LG전자에 이어 두산로보틱스도 이달 중 대구사무소를 개설할 예정이다. 또 규제자유특구 사업자로 참여가 확정된 역외기업 휴온스메디케어와 언맨드솔루션도 대구에 연구소를 개설하기로 했다. 홍의락 시 경제부시장은 “대구에는 현대로보틱스와 야스카와전기 등 세계적인 로봇기업이 있는 데다 독일의 쿠카를 비롯해 두산로보틱스, LG전자 등이 연구소를 두게 돼 첨단로봇 산업의 메카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8일 협약식에 참석해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는 한국판 뉴딜사업과 연계하면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며 “정부도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동식 협동로봇에 대한 장비 개발과 생산현장 안전에 대한 빅데이터 구축 및 표준경쟁에서 대구는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

대구시는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경험을 살려 언택트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공항 철도 병원 학교 컨벤션·물류센터 등 10개 분야에 적용해 도시의 방역과 안전 로봇산업 육성을 함께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두산로보틱스 관계자는 “이번 특구 사업을 통해 이동식 협동로봇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협동로봇의 글로벌 표준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