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니콜라 지분 인수 포기…테슬라는 S&P500에 한번에 편입

입력 2020-12-01 14:58   수정 2021-02-22 00:01



미국 완성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가 '사기 기업' 논란에 휩싸인 미 수소전기차 업체 니콜라의 지분 인수를 포기했다.

GM과 니콜라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파트너십 합의안을 30일(현지시간) 공개했다. 당초 두 회사가 논의했던 것에 비해 합의 내용이 대폭 축소됐다.

앞서 GM은 지난 9월 니콜라의 지분 11%를 취득하고, 니콜라 측에 배터리 시스템과 연료전지 기술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픽업트럭인 '배저'도 함께 생산하기로 했다. 배저 설계와 제조는 GM이, 판매 영업과 마케팅은 니콜라가 담당하기로 돼 있었다. 당시 파트너십 계약 규모는 2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소개됐다.

하지만 두 회사가 이번에 발표한 합의안에 따르면 GM은 니콜라 측에 '클래스7'과 '클래스8' 세미트럭에 적용할 연료전지 기술만 제공하기로 했다. 지분 인수도 없던 일이 됐다. GM의 차세대 전기배터리 시스템인 얼티엄을 니콜라가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지는 추가로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GM 발표 이후 니콜라 주가는 급락했다. 니콜라는 이날 뉴욕증시에서 전날보다 26.92% 내린 20.4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GM의 주가는 2.71% 하락하는 데 그쳤다.

한때 '제2의 테슬라'로 불렸던 니콜라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니콜라의 사기 논란은 지난 9월 말 한 공매도업체가 "핵심 기술과 생산설비도 전혀 갖추지 못한 채 조작한 정보로 투자자들을 모았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이 여파로 창업자인 트레버 밀턴 이사회 의장이 사임했고, 회사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법무부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

한편 이날 S&P다우존스는 미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S&P500지수에 한꺼번에 편입된다고 발표했다.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5380억달러에 달해 2거래일에 나눠 편입하는 방안이 검토됐는데, 결국 한꺼번에 편입시키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테슬라는 이달 21일 첫 거래일 직전 모두 S&P500지수에 편입된다. 이 지수는 마이크로소프트(MS)·애플 등 미국 대표 500개 기업 주가로 구성돼 있다. 이 지수에 들어가면 대형 펀드 등의 투자금이 유입돼 주가가 추가로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테슬라가 S&P500 지수에 편입되면 편입종목 가운데 시총이 최대가 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수 편입으로 테슬라에 새로 유입되는 자금이 최대 1000억달러(약 61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테슬라의 편입으로 S&P500지수에서 방출되는 기업은 오는 11일 발표될 예정이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